정의당이 과거 자신들이 비난했던 사안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결정한 경우 ‘괜찮다’는 식으로 다른 잣대를 갖다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22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 이중국적과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과거의 예와는 정도가 조금 다르지 않느냐고 본다”고 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에 나와 “병역 기피를 위한 이중국적 문제도 아니었고, 외국에 있던 아이를 본국으로 전학시키는 과정에서 친척에 주소지가 잠시 있었던 부분은 더 들여다봐야 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강 후보자의 경우 몇 가지 하자로 지적될 수 있는 사항, 국적 문제라든가 위장 전입 문제 등을 인사 담당 수석이 먼저 공개하면서 자신들도 아주 고민했지만 정도가 미약해 인사에는 지장을 안 주는 것으로 하겠다고 솔직하게 밝힌 대목은 좀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강 후보자는 10여 년간 국제기구에서 일하며 인지도를 쌓는 등 그 전문성에서 입지전적인 인물이지만, 외무고시를 치른 외교부 ‘정통’출신이 아닐 뿐더러 여성이라는 점에서 파격적인 인사”라며 “진영과 파벌은 물론 기존 관행에서도 벗어난, 오로지 전문성에 입각한 인사다. 풍부한 국제무대경험으로 한국 외교 위상을 높여주기를 기대한다”고 호평한 바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에서 정의당은 고위 공직자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강한 비판을 해왔었다.

정의당은 2015년 3월 당시 유기준·유일호·홍용표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위장전입 의혹 등이 일자 “공직자로서 기본적인 소양부터 의심되는 부분이 많아 적격 여부에 대해 더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비판하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2014년 7월 정종섭 당시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정 후보자는 위장전입, 세금탈루, 부동산 투기 의혹, 과도한 부수입, ‘황제 군복무’까지 인사청문회 단골 메뉴를 모두 갖춘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2013년 2월 박근혜 정부 첫 장관 인사 때는 “위장전입, 불법증여, 부동산 투기, 납품비리, 논문표절, 지역감정 조장, 성도덕 실종, 모든 의혹이 종합선물세트처럼 포장된 인사”라며 후보자들의 각종 의혹 중 위장전입을 가장 먼저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강경화 후보자 발탁에 대해 “문 대통령이 스스로 말했던 5대 비리 관련자의 원천배제 약속을 저버린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국민의당은 인사청문회 절차에 적극 협조하되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검증을 충분히 철저하게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