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새벽 일본 후쿠시마(福島)현에서 강진이 발생했다.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의 한 편의점에서 지진 충격으로 떨어진 물품들의 모습이 보인다.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앞바다에서 22일 오전 5시 59분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지진은 후쿠시마현 동남동쪽 37km 해상에서 발생했다. 진원 깊이는 10km, 규모 7.3의 강진이다.

다만 미국 지질조사국(USGS)는 진원 깊이를 초기 10km에서 11.3km로, 규모 7.3에서 6.9로 하향 조정했다.

NHK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내에서는 진도 5의 진동이 관측됐고, 도쿄도(東京都) 등에서도 수초간 흔들림이 감지됐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 직후 후쿠시마현 연안에 쓰나미(지진해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보를 발표했다. 예상된 쓰나미의 높이는 최대 3m였다.

이외에도 아오모리(青森)·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지바(千葉)현 등지에도 최대 1m의 쓰나미가 올 수 있다며 주의보를 냈다.

NHK 역시 긴급 재난방송을 시작한 뒤 “동일본대지진을 생각하라. 급히 대피하라”고 당부했다.

지진 발생 이후 후쿠시마현 이와키 시민들이 쓰나미를 피해 대피하기 위해 줄지어 새벽길을 나서는 모습.

후쿠시마현 해안에는 오전 6시 49분쯤 예상보다 규모가 작은 높이 60cm의 쓰나미가, 오전 7시 6 분에는 해안에서 높이 90 cm의 쓰나미가 관측됐다. 8시 3분에는 미야기현 센다이(仙台)항에서 1m 40cm의 쓰나미가 관측됐다. 쓰나미로 인한 피해상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지진으로 도쿄전력은 후쿠시마의 원자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하고 지진으로 인한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오전 7시까지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새롭게 보고된 이상은 없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제2원전 3호기에서 사용후 핵연료를 냉각하는 장치는 자동 정지됐다, 7시 59분쯤 재가동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