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한 호텔에서 장일훈 북한 유엔주재 차석대사(오른쪽)와 조지프 디트라니 전 미국 6자회담 차석대표의 모습.

북한 당국자와 미국 민간 북한 전문가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극비리에 만나 이틀간 비공식 대화를 나눴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21일부터 22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한 호텔에서 북한 한성렬 외무성 부상과 장일훈 유엔주재 차석대사 등 5명과 미국 로버트 갈루치 전 국무부 북핵특사, 조지프 디트라니 전 6자회담 차석대표 등 4명이 만났다.

북한 장일훈 차석 대사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현안문제 전반에 대해 다뤘다”고 말했다.

리언 시걸 미국 사회과학원 동북아안보협력 프로젝트 과장도 “(북핵과 미사일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면서 “북한 측은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기 전에 미국과 평화 조약을 체결하기를 원한다는 입장, 미국 측은 핵무기 중단이 우선이라는게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시걸 과장은 “지금부터 오바마 행정부 임기 종료 시점 사이에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본다”면서 “하지만 새로운 정권은 대북정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이번 북미 간 접촉에 대해 “이번 대화 관련 사항을 인지하고 있었다"며 "민간 차원의 대화로 미국 정부와는 관계없다”고 했다. 미국 국무부 또한 “민간 차원의 회동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