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뉴 감독. ⓒAFPBBNews = News1

또 다른 볼거리가 생겼다. 무리뉴와 과르디올라(맨체스터 시티)의 맞대결이다. 무리뉴 감독이 맨유 사령탑 부임을 앞두면서 시선을 끌게 됐다.

과르디올라 감독. ⓒAFPBBNews = News1

'애증' 관계다. 둘은 90년대 바르셀로나에서 한솥밥을 먹었다. 당시 무리뉴 감독은 수석코치 겸 통역관, 과르디올라는 선수였다.

사령탑에 올라서는 '설전'이 화제가 됐다. 프리메라리가에서 같이 뛰던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비꼬는 입심' 대결이 볼만했다. 그렇다면 둘의 맞대결 성적은 어떠했을까.

결론부터 보면 과르디올라 감독의 완승이다. 7승5무3패다.

무리뉴 감독이 인터 밀란 사령탑 시절에는 웃었다. 2009~2010시즌 유럽챔피언스리그 4강전, 당시 바르셀로나를 맡고 있던 과르디올라 감독을 만났다. 1차전에서 3대1로 이겼다. 2차전에서는 0대1로 졌다. 종합 득점에서 앞서 결승에 올랐다. 우승컵도 들어올렸다.

그 때 레알 마드리드와 계약했다. '타도 바르셀로나'를 외치던 레알 마드리드가 현장에서 도장을 받았다. 과르디올라 감독이 바르셀로나의 6관왕을 이끌었던 때다.

프리메라리가에서의 맞대결, 과르디올라 감독의 승리였다. 2010~2011시즌, 리그 1차전은 바르셀로나의 5대0 완승이었다. 2차전에서는 1대1 무승부를 기록했다. 챔피언스리그 4강전에서도 과르디올라 감독이 이겼다. 무리뉴 감독은 국왕컵 결승에서 유일한 1승을 거뒀다.

2011~2012시즌에는 무리뉴 감독이 리그 우승컵을 안았다. 바르셀로나와의 리그 2차전(2012년 4월22일)에서 2대1로 승리, 사실상 1위를 확정지었다. 하지만 전체 맞대결 성적을 뒤집지는 못했다.

2013년 유럽축구연맹 슈퍼컵에서는 팀이 바뀌었다. 무리뉴 감독이 첼시, 과르디올라 감독은 바이에른 뮌헨 지휘봉을 잡았다. 결과는 과르디올라 감독의 승리였다. 승부차기 끝에 이겼다.

이제 무대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로 옮겨졌다. 그것도 맨유와 맨시티다. 과연 두 감독은 어떤 맞대결 화제를 만들어낼까.신보순기자 bsshin@sportschosun.com

 ▲ 송은이 "백종원, 결혼 전 나와 소개팅…"
 ▲ 만수르 사망 확인 "이제 존재하지 않아"
 ▲ 사찰서 신도와 성관계에 동영상까지…
 ▲ 한희준 "오바마 경호원에 전기 충격기…"
 ▲ 박재훈 "아내에게 맞아서 늑막염 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