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에게 연내 방한을 지시하면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 "내가 책임진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 등 일본 언론이 25일 보도했다. 이날 기시다 외무상도 "지혜를 짜내 전력(全力)으로 맞붙어 땀 흘릴 용의가 있다"고 했다. 한국 정부가 위안부 협상에 있어 '신중 모드'를 유지하고 있는 데 비해, 일본 정부는 적극적으로 '타결 분위기'를 띄우는 모양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 되는 해 연말에 반드시 한·일 관계를 진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 시점에서 외무상이 가는 건 양국의 위안부 협상이 대단원에 접어들었다는 뜻"이라고 했다.

일본 언론에서는 '기시다안(案)'에 담길 내용이 흘러나왔다. 일본은 정부 예산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새로운 기금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민간기구를 통해 한 해 1500만엔씩 위문품과 의약품을 할머니들에게 전달해왔는데, 이 사업을 확충해 1억~3억엔(약 10억~30억원) 규모의 기금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또 일본 정부는 이번에 타협점을 찾은 뒤, 내년 초 박근혜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정식으로 합의하는 방안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말을 아끼고 있다. 외교부는 24일 윤병세 장관 주재로 심야 대책회의를 여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지만, 25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 개최와 관련한 짧은 보도자료만 내고 언론에 일절 배경 설명을 하지 않았다. 정부 소식통은 "섣불리 낙관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일본이 자신들의 안을 관철하기 위해 언론에 관련 내용을 자꾸 흘리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27일 열리는 국장급 공식 협의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