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용 산학협력단장

전주기전대학은 학교기업을 토대로 수요자 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현장 맞춤형 실무교육프로그램으로 지역전략산업인 '힐빙(heal-being, healing과 well-being의 합성어)' 산업 분야의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주기전대학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참여하는 학과는 ▲마사과 ▲재활승마과 ▲애완동물관리과 ▲언어치료과 ▲허브조경과 ▲사회복지과 ▲사회복지상담과이다. 이들 학과는 지역전략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미래성장가능성, 고용창출 효과, 학과 성장 가능성이 높아 선정됐다. 참여학과는 각각 학교기업과 현장실습터가 있어 현장 실무교육을 하며, 학과 간 통합교육을 실시해 융합서비스와 학교기업 기반 현장 실무교육이 가능하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수요자 중심 통합교육은 산업체와 재학생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게 마련됐다. 자격증 중심으로 전공과 연관된 주 자격과 취업에 유리한 부자격을 통합교육하는 방식이다. NCS 기반 학사운영과 학생지원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NCS 지원처를 신설했다. 여기에 NCS 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진로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취업지원센터가 포함돼 있다.

전주기전대학은 학생의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공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힐빙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동물매개힐빙 ▲식물매개힐빙 ▲웰빙복지힐빙이 그것이다.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한 현장실습을 강화하며 특성화 학기제, 기업수요중심 산업연계 통합교육을 운영하기도 한다. 학교기업형 실습터를 개설해 능력 중심의 자격 교육을 강화했다.

이는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준다. 1대1 취업 클리닉 및 졸업생-재학생-교수의 서클(circle) 멘토링 등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해 2014년 자격 취득률이 16.9%로 그전 해보다 4.11% 가량 향상됐다. 미국과 독일의 해외 인턴십 과정에 8명이 참가했다. 힐빙 통합 교육과정은 국가자격증 취득과 국제화에 부합하는 자격증 과정으로 확대 진행한다.

학교기업은 ▲전북말산업복합센터 ▲JK언어치료센터 ▲JK동물매개치료센터 ▲JK복지상담(교육)연구소 등이다. 말산업복합센터를 중심으로 원스톱 힐빙 서비스 기반을 구축했다. NCS 적용 플랫폼으로의 학교기업을 활성화하고 산업현장에 필요한 NCS를 체계적으로 실습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 지역산업체와 국가가 필요로 하는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는 산학 간 인력의 미스매치를 해소해 준다.

문의: (063)280-5249 www.kije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