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새정치문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당원과 국민에게 각각 재신임을 묻고, 어느 한쪽에서라도 불신임이 결정되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안을 제시했고, 전병헌 최고위원을 제외한 다른 지도부는 반대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친노계에서는 재신임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 비노계에서는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마친 뒤 대표실을 나서며 취재진에 둘러싸여 질문을 받고 있다. 이날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확대간부회의에서 오영식 최고위원이 문재인 대표에게 재신임 투표를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마친 뒤 본청을 나서고 있다. 이날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확대간부회의에서 오영식 최고위원이 문재인 대표에게 재신임 투표를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