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0개국을 여행한 경험으로 스님들의 다른 종교 성지 순례를 기획하는 조계종 교육국장 진광 스님. 아래는 입·출국 스탬프가 가득 찍힌 그의 여권.

지난 4월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 앞에 회색 승복을 입고 밀짚모자 쓴 한국 스님 40명이 나타났다. 일행 가운데는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도 있었다. 이들은 절벽 수도원으로 유명한 메테오라 수도원, 에페소스의 초기 그리스도교 유적도 방문했고 그리스정교회 80대 수사(修士)와도 만났다. '스님들이 왜 그리스도교 유적을?'이란 의문이 들지만 이 여행은 조계종 교육원(원장 현응 스님)이 마련한 정식 연수 코스. 이 연수를 기획한 교육국장 진광(47) 스님은 "스님들이라고 맨날 인도, 중국, 동남아만 다니란 법 있느냐"고 했다.

진광 스님은 10여년간 세계 100개국을 배낭여행한 베테랑 여행가. 출입국 스탬프, 비자 찍을 자리가 모자라 여권 바꾼 것만 3번째다. 그가 해외여행에 눈뜬 건 1998년 여름. 1994년 수덕사로 출가해 1997년부터 선방(禪房)을 다니며 수행한 그는 1998년 해인사에서 하안거(夏安居)를 마치고 인도로 두 달간 배낭여행을 떠났다. 사기도 당하고 귀인(貴人)도 만나면서 부처님 8대 성지를 순례한 그에게 세상은 또 다른 선방(禪房)이었다. 이후 안거가 끝나면 배낭을 꾸려 짧게는 한 달 반, 길게는 반년씩 전 세계를 떠돌았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작해 북구와 동구, 그리고 터키, 이란, 파키스탄, 중국까지 육로로만 다니기도 했고, 멕시코에서 페루, 칠레까지 중남미 대륙을 위아래로 훑기도 했다. 현지 종교시설을 찾을 땐 그들의 예법을 따라 해보기도 했다.

이런 경험은 그가 2012년 조계종 교육원 연수국장을 맡으면서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했다. 시작은 경주 남산. "스님들도 의외로 경주 남산을 안 가본 분들이 많습니다. 2박 3일 동안 남산과 경주를 순례하는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었죠." 이후 익산, 부여, 공주 등 백제문화권을 거쳐 2013년부터는 인도, 중국, 일본, 그리고 실크로드 등의 불교 성지로 범위를 넓혔고, 지난 봄 드디어 그리스·터키 순례까지 기획하게 된 것.

그는 "처음 그리스·터키 순례를 이야기했을 때 스님들도 '거긴 절도 없는데 왜?'라고 했다"며 "신자들은 전 세계를 누비는 마당에 정작 스님들이 불교 성지 순례라는 좁은 테두리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순례든 여행이든 결국 돌아오기 위한 것입니다. 종교란 결국 인간에 대한 서비스인데 여러 종교를 겪어보면 길은 다 달라도 결국 목적지는 하나가 아닐까요. 많은 스님이 그런 경험을 얻기 바라는 마음에서 다른 종교의 성지 순례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9박 10일 일정으로 정우 스님(조계종 군종교구장)을 비롯한 스님 50여명과 함께 동티베트의 불교 유적을 순례하는 그는 "앞으로는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의 가톨릭 수도원과 이집트, 이스라엘의 그리스도교 성지 순례도 기획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