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주기 후 첫 주말이었던 지난 18일. 광화문 광장에 8000여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희생자를 추도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그러나 외부세력이 대거 개입하면서 ‘박근혜 퇴진’ 구호가 난무했고, 일부 시위대는 경찰 버스를 부수고 태극기를 불태우기도 했다.

세월호 1주기 후 첫 주말이었던 지난 18일. 광화문 광장에 8000여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희생자를 추도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그러나 외부세력이 대거 개입하면서 ‘박근혜 퇴진’ 구호가 난무했고, 일부 시위대는 경찰 버스를 부수고 태극기를 불태우기도 했다.

시위대의 행동이 과격해지기 시작한 것은 날이 어두워진 오후 7시 무렵부터였다. 시위대는 차벽으로 설치된 경찰 버스를 흔들고 발로 차기 시작했다. 일부 시위대는 소화기로 차 문을 부수고, 경찰 버스에 욕설을 적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20~30대로 추정되는 한 남성은 준비해 온 태극기를 불태웠다. 이후 광화문 광장 북측까지 진출한 시위대는 경찰 버스 위로 올라가 소리를 치는가 하면, 밧줄을 묶어 버스를 흔들기도 했다.

경찰도 최루액과 캡사이신 등을 쏘며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몸싸움이 격렬해지며, 의경 2명과 집회 참가자 9명 등 모두 11명이 탈진 또는 부상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결국 100여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날 시위는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와 4·16연대가 주도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는 이적단체인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과 민족자주통일중앙협의회(민자통) 등의 지역조직, 민권연대(옛 실천연대)와 한청(옛 한국청년연대)과 같은 이적단체 판결 후 이름만 바꾼 단체들, 그리고 김정일 사망 때 무단으로 방북해 조문까지 한 코리아연대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4·16연대 역시 결성을 주도한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이 이석기 구명운동을 주도했던 경력이 있고, 정세경 상임운영위원, 배서영 사무처장 등 다수의 통진당 출신이 포함돼 있다.

2008년 대한민국을 뒤덮었던 광우병 시위 등도 이들에 의해 주도됐다. 세월호 가족협의회 전명선 운영위원장은 “2008년 이후 2번째로 오늘 대한민국 역사상 이 철옹성, 바리게이트, 경찰차를 넘었다”며 “답변이 나올 때까지 대통령과 청와대를 칠 것”이라고 말했다.

연행된 100명 중 유가족 20명을 제외한 80명이 외부단체나 일반인이었다. 경찰은 일단 연행된 유가족 20여명은 모두 귀가 조처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폭행 혐의 등으로 조사하고 있다. 경찰 측 한 관계자는 “연행된 사람들이 어떤 단체 소속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위 측은 “평화롭게 이동하고 있는 유가족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유가족을 협박하는 경찰의 태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향후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합법적 집회에 경찰이 과잉대응을 해, 이것이 일부 폭력 사태 등으로 번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경찰 측은 집회에 과잉대응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경찰청 박재진 대변인(경무관)은 19일 “청와대로 인간띠를 잇겠다는 것이 집회의 기본적인 방향으로 파악해 대응했다”며 “집회 도중에 갑작스럽게 도로를 뛰어나와서 청와대 쪽으로 진출했기 때문에 급박한 위험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차벽을 미리 설치한 것이 과잉대응이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집회 참석자들이 태평로 길을 먼저 점거하고 달려나왔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차벽을 설치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불법시위 주동자를 엄중 사법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불법폭력시위로 많은 시민들에게 교통 불편을 초래하고 부상자가 발생케 한 데 대해 엄중 대응할 방침”이라며 “서울지방경찰청에는 수사본부를, 여타 15개 지방경찰청에는 수사전담반을 편성해 이번 불법폭력 시위의 주동자와 극렬 행위자를 끝까지 추적해 전원 사법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파손된 경찰 차량이나 장비, 경찰관과 의무경찰 부상 등에 대해서는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측에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