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검열' 논란에 대해 23일 김진태 검찰총장이 "실시간 감청은 기술도 없고 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기술적 장비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총장은 "실시간 모니터링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검찰총장으로서 확실하게 답변해달라"는 새누리당 노철래 의원에 요청에 "위험이 발생할 경우 늦지 않게 확인하겠다는 것은 사이버 명예훼손에 관련된 것일 뿐 카카오톡에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날 김 총장은 "사이버상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에 대한 엄단 방침의 근간은 바뀌지 않았다"며 사이버상 명예훼손 사범에 대한 수사는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다만 김 총장은 '사이버 검열' 논란과 관련 "1차적으로 검찰에 다소 문제가 있었다. (검찰의) 표현이 미숙하고 세련되지 못했다"며 일정 부분 검찰의 책임을 인정하기도 했다. 그는 "(검찰이) 표현을 정제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김 총장은 정의당 서기호 의원이 '국민들이 과민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이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과민 대응한 것이다. 고소, 고발이 없어도 수사하겠다는 것인데 '표적 수사', '편파 수사'하겠다는 것이냐'고 묻자 "너무 일방적인 말씀이다. 범죄가 되는 경우 수사하겠다는 것이지 범죄가 안 되면 무슨 권한으로 수사하겠느냐"라고 반박했다.
 
한편 김 총장은 "카카오톡을 쓰고 있느냐"는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의 질문에 "검찰총장이 그런 것을 쓰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안 쓴다"며 "필요한 경우에 문자는 주고받지만 (카카오톡은) 여러 대중을 상대로 하는 것이니 총장이 함부로 쓰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