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軍)이 '명품 무기'로 자랑해왔던 'K-11 복합소총〈사진〉'의 성능 부실을 미리 알고도 방위사업청이 묵인한 채 양산을 강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일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초선·비례)에 따르면, 국방기술품질원은 지난 5월 30일 'K-11 복합소총 전자파 영향성 실험'을 했다. 이 실험에서 K-11 복합소총의 20㎜ 공중 폭발탄 격발 센서가 시중에서 파는 보통 자석의 자성(磁性)을 격발 신호로 인식하는 결함이 확인됐다.

20㎜ 공중 폭발탄은 탄에 전자 신호를 입력해 일정 거리를 날아가면 폭발하는 시스템이다. 전자 장비이기 때문에, 전자파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앞으로 보급할 예정인 전투 헬멧의 헤드셋 마이크 자석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칫 잘못하면 K-11 복합소총을 지닌 병사들이 총기 오발·폭발 사고를 당할 수 있는 것이다. 민감한 전자 장비로 오작동 위험이 큰 복합소총은 미국과 독일에서도 개발을 중단했다.

방사청은 지난 2010년부터 K-11 복합소총을 양산했다가, 2011년 10월과 작년 3월 두 차례 폭발 사고가 발생해 전력화를 중단했다. 올해 7월 전력화 재개가 결정됐고, 8월 재양산에 들어갔다. 김광진 의원은 "방사청은 사업 추진에 문제를 제기한 국방기술품질원을 배제하기 위해 방위사업법 관련 규정을 위반하면서까지 품질 보증 업무를 개발 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ADD)로 바꿨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강력한 자석을 갖다 대면 K-11 복합소총 격발 센서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건 사실"이라며 "사수(射手)가 이런 오류를 인지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를 K-11 복합소총에 더한 상태"라고 했다.

TV조선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