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화면 캡처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오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전화를 걸어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전화 협의는 북한의 핵실험 강행 가능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중국이 북한의 핵 보유와 추가 핵실험을 반대하고 북한을 설득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한 뒤 "북한에 대해 추가적인 설득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은 군비 경쟁과 핵 도미노 현상을 자극해 동북아 안보 지형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6자회담 재개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남북 관계 개선 노력도 동력을 잃게 된다"고 했다.

시 주석은 "북한의 핵 보유 반대에 대해 한·중 양국은 서로 일치된 입장을 갖고 있다"며 "특히 박 대통령이 제안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지지하며 한반도 자주 평화통일을 지지한다"고 했다. 그는 또 "한반도 정세에서 긴장 고조를 막는 것은 한·중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며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측 간 대화를 설득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 "실종자 중에 중국 국민도 포함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고, 시 주석은 "중국인 4명을 포함한 희생자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희생자 및 실종자 가족, 부상자를 진심으로 위로하고 구조 설비 지원을 조속히 제공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