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4~6월) 민생지수가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재임 기간 중 평균 지수와 비교했을 때 더 낮다는 진단이 나왔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싱크탱크로 활약한 국가미래연구원이 고용률, 실질소득, 식료품비·주거비·교육비 지출, 주택가격 등 11개 지표를 갖고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의 올 2분기 민생지수는 98.9로 노무현 정부의 평균(101.1)과 이명박 정부의 평균(100.5) 보다 모두 더 낮았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민생지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99.6)보다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를 진행한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66) 원장은 이와 관련, “지표별로 봤을 때 고용의 질도 나빠졌다. 50~60대 고용률은 높아졌으나 20~30대 고용률은 낮아졌다. 젊은이들이 희망을 가질 일자리가 줄어들었고 주거비도 많이 오른 게 민생지수가 악화된 주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김광두 원장은 또 현 정부의 경제팀의 업무와 관련해 “대내외 경제 여건이 좋지 않으니 경제팀이나 특정 부처의 잘못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경제주체들이 경기 회복에 희망을 갖지 못하는 데 대해 경제를 책임진 정책당국이 반성해야 한다”며 “일본의 아베노믹스가 성공할지는 내년 하반기에 가봐야 알겠지만 어쨌든 일본 기업과 국민은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지 않나”고 말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민생 회복을 위해 ▶민생지수가 낮게 나온 이유를 정확히 파악할 것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줄 정책을 만드는 등 고용 구조를 개선할 것 ▶창조경제에서 나오는 지식문화사업과 소프트웨어·콘텐트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지정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각 정부의 민생지수 조사를 위해 전문가 10명으로 금융팀을 구성해 2003년부터 현재까지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