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異常) 폭설이 내리던 지난 4월 초, 박학기(50)는 거실에서 쏟아지는 눈을 보며 멜로디를 만들었다. 그러던 중 전화벨이 울렸고, 통화를 하고 나니 방금 흥얼거린 멜로디가 까맣게 생각나지 않았다. '꽤 괜찮은 멜로디였는데…' 하고 입맛을 다시는데 딸 정연(16·분당 늘푸른고 1)이가 스마트폰을 들고 다가왔다. "아빠, 이거 찾는 거예요?" 딸은 아빠도 모르게 녹음을 하고 있었다. 박학기 신곡 '온종일 비가 내려'는 이렇게 태어났다. 눈을 보며 쓴 곡이지만 계절에 맞게 가사를 비로 바꿨다. 그 딸이 5년 전 박학기 노래 '비타민'을 함께 불렀던 당시 11세 꼬마다.

새 노래 2곡을 포함해 5곡이 실린 박학기의 새 음반 '서정'에는 큰딸 승연(20·동국대 조소과 2)이 한 곡을 불렀다.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인 1988년 옴니버스 명반 '우리 노래 전시회' 3집에 실렸고 이듬해 박학기 1집에도 수록된 '계절은 이렇게 내리네'를 스스로 편곡하고 불러 녹음한 것이다. 피아노 위주로 미니멀하게 편곡된 이 노래에서 승연은 원곡과 다른 셋잇단음표를 쓸 뿐, 일절 기교 없이 맑고 순수한 창법을 들려준다. 특히 2절이 원곡 멜로디와는 파격적으로 다르게 전개될 때, 낮은 탄성이 흘러나왔다. 박학기의 코러스에서는 딸의 뒷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보는 눈빛이 보이는 듯하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아빠와‘비타민’을 함께 불렀던 작은딸 정연(오른쪽), 24일 발매될 새 음반에서 아빠의 데뷔곡을 스스로 편곡해 부른 큰딸 승연은 박학기에게 가장 큰 음악적 영감과 힘을 주는 보배들이다.

"저도 모르게 승연이가 녹음을 해왔어요. 그런데 주변에서 음반에 실으라고 난리를 치는 거예요. 노래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아마추어의 노래가 주는 신선함이 있다는 거죠." 16일 서울 광화문에서 두 딸과 함께 만난 박학기가 말했다.

"요즘 주 1회씩 음악 공부를 하고 있는데, 아빠 데뷔곡을 다시 편곡해 불러보고 싶어서 녹음했어요. 엄마한테 먼저 들려 드렸는데, '아빠보다 낫다'며 칭찬해 주셨어요."(승연)

박학기와 두 딸은 서로 좋은 음악을 추천해주는 사이이다. 승연이는 아빠가 차 안에서 듣던 밥 말리의 '노 우먼 노 크라이'를 좋아하게 됐고, 정연이는 카펜터스의 '예스터데이 원스 모어'를 흥얼거린다. 박학기는 두 딸 덕분에 어반자카파, 넬, 자이언티 같은 국내 뮤지션들을 알게 됐다. 두 딸 모두 '길거리 캐스팅' 제안을 많이 받지만, '우선은 하고 싶은 공부를 한다'는 데 아빠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

"아직은 취미로 음악을 배워보라고 하고 있어요. 음악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면 작곡을 더 잘할 수 있겠지만, 음악은 그게 전부가 아니니까요. 느낌이 있는 노래를 하려면 인문학 공부가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박학기는 "승연이는 미술을 전공한 아빠를 이어 미대에 다니고, 정연이도 인문대로 진학하고 싶어한다"고 했다.

오는 24일 발매될 박학기 새 음반엔 신곡 '아직 내 가슴속엔 니가 살아'와 '온종일 비가 내려'가 실렸다. 요즘 핑거스타일 기타의 매력에 빠진 그는 2002년 발표곡 '옐로 피쉬'도 핑거스타일로 다시 연주했다. 그는 "아이들이 커가면서 내 노래를 찾아 듣는 걸 보면서 꾸준히 '박학기 음악'을 해 온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