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1일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중에 여성 인턴을 성추행한 혐의로 전격 경질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청와대 이남기 홍보수석의 종용으로 귀국했다고 밝힌데 대해 "매우 충격적"이라며 이 수석 직위해제와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윤 전 대변인이 오늘 입장발표를 하면서 이 수석이 국내도피를 지시했다는 증언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박 대통령은 도피책임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수석을 즉각 직위해제하고 엄중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의 진상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청와대가 범죄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을 국내로 도피시키는데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믿을 수 없는 증언은 성추행보다 더 큰 충격을 국민들에게 안기고 있다"며 "윤 전 대변인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는 부자격 고위공직자의 부적절한 개인문제가 아니라 정권에 대한 심각한 국민적 문제 제기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윤창중 전 대변인에 대해 대국민 사과하라'라는 제목의 서면브리핑에서 "전대미문의 국격 훼손으로 나라를 충격에 빠뜨린 윤 전 대변인이 국민을 또 다시 '멘붕'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밤 이 수석은 '셀프사과'를 통해 윤 전 대변인이 상의없이 귀국했다고 설명했다"며 "그러나 오늘 윤 전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 수석의 지시에 따라 귀국했다며 성추행 의혹을 전면 부인했고, 이 수석 역시 (윤 전 대변인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곧바로 부인했다"고 비판했다.

"정말 기가 막히고 한심한 대국민 기자회견"이라고 비판한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은 청와대의 진실공방 진흙탕으로 빠져들고 싶은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윤 전 대변인을 향해 "당당하다면 미국으로 가 경찰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면 끝나는 문제를 두고 왈가왈부 할 이유가 없다"며 "안하니 만 못한 해명과 사과로 국민을 더이상 실망시키지 않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이 원내대변인은 "윤 전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전 국민이 '노(No)'라고 할 때 나홀로 '예스(Yes)'를 외치며 임명한 인물"이라며 "박 대통령의 책임 있는 대국민 사과와 진실규명을 위한 빠른 후속조치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