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7일 오전(한국 시각 8일 새벽)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 결의안 2094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북한에 대한 네 번째 제재 결의안으로 이전 결의안들에 비해 강력한 내용을 담았다.

정부는 북한이 안보리의 결의안 채택에 반발, 도발 행위를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8일 긴급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를 소집해 대응책을 협의키로 했다.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 개최는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주재하고 외교·국방·통일부 차관 및 국정원 차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도 北제재 찬성… 만장일치 통과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각국 대표들이 7일 오전(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 결의안에 손을 들어 찬성의 뜻을 표시하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만장일치로 대북 제재 결의안 2094호를 채택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 지 23일 만이다. 중국 대표(사진 아래 맨 오른쪽)도 손을 들어 제재 결의안에 찬성하고 있다.

새 결의안은 핵 또는 탄도미사일 개발과 연계된 것으로 의심될 경우 북한의 해외 은행 계좌 개설을 금지하고, 해외 은행의 북한 내 지점 개설도 금지했다. 또 선박·항공기 검색을 의무화했다. 북한 외교관의 불법 행위 감시, 북한 당국의 금융 거래 및 불법 자금 이동에 대한 제한 등이 포함됐다. 또 자산 동결 및 여행 금지 대상도 기관 2곳, 개인 3명도 추가됐다.

북한은 7일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국이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지피려고 하는 이상 우리 혁명 무력은 나라의 최고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침략자들의 본거지들에 대한 핵 선제 타격 권리를 행사할 것"이라고 위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