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20일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정국 구상을 밝혔다. 그는 "저의 삶은 대한민국이었다"며 "제 삶에 마지막으로 주어진 무거운 책임을 안고 국민 여러분과 함께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①대통합

박 후보는 연설 첫 대목에서 "국민 대통합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큰길에 모든 분이 기꺼이 동참할 수 있도록 저부터 대화합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념과 계층, 지역과 세대를 넘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모두가 함께 가는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아끼는 분이라면 그 누구와도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박 후보가 이 얘기를 꺼낸 것은 최근 '비박(非朴) 포용론' 또는 '보수 대연합론'을 둘러싼 당내 논란과 무관하지 않다. 박 후보는 "화합하려는 노력을 '보수 대연합론'이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 보수·중도·진보로 나누는 것보다 '100% 대한민국'을 이루겠다"고 했다. 이념적 구도에 얽매이지 않고 더 큰 틀에서 국민 통합을 모색하겠다는 생각을 밝힌 것이다.

박 후보는 이날 언론 일문일답에서 여러 차례 "과거에 얽매이지 말자"고 했다. 5·16 논란에 대해 그는 "정치권이 할 일 제쳐놓고 그걸 갖고 싸우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고 했다.

②비리 척결

박 후보는 "저와 제 주변부터 더욱 엄격히 다스리겠다"고 했다. 그 대책으로 친인척과 권력형 비리에 대한 특별감찰관제 도입, 상설(常設) 특검, 권력형 비리에 대한 가중처벌 등을 제시했다. 야당의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제도적 방지책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최근 불거진 공천 헌금 의혹 파문의 수습책도 제시했다. 박 후보는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된 의혹만으로도 정말 참담한 심정"이라며, 대선 후보로서 첫 조치로 당내에 '정치 쇄신 특별 기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당내·외 전문가를 참여시켜 공천 시스템 개혁을 포함한 혁신책을 내놓고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③국민 행복

박 후보는 "산업화 시대의 성장 패러다임, 민주화 시대의 분배 패러다임을 넘어서 새로운 제3의 변화, 국민 행복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날 '국민 행복'이란 말을 12번 사용했다. 지난달 10일 출마 선언에서 박 후보는 "이제 국정 운영의 패러다임을 국가에서 국민으로, 개인의 삶과 행복 중심으로 확 바꿔야 한다"고 했다. 그는 후보 수락 연설에서 다시 이 부분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국민 행복 시대를 열기 위해 "경제 민주화와 복지 그리고 일자리가 삼위일체를 이루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국민 대표로 '국민행복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출마 선언에서 "조세와 복지 수준을 결정하는 국민 대타협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국민행복추진위원회'는 국민 대타협을 추진하는 기구 성격을 갖는다고 한다.

박 후보는 "성장과 복지가 따로 가지 않고 함께 가는 방식으로 바꾸겠다"며 '성장'도 동시에 강조했다. 그는 특히 "경제 민주화는 국민 행복의 첫걸음"이라며,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을 언급했다. '일자리'와 관련해선 "정보통신·과학기술을 농어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적용해 창업이 숲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원스톱과 맞춤형으로 서비스하는 친절한 정부를 만들겠다"면서 "국가 정책결정 과정을 상시적으로 개방하고 국민의 참여를 제도화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우리의 주권을 훼손하거나 안위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평화 유지에만 만족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협력을 위한 새로운 틀을 짜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