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월 결혼한 중학교 역사교사 김진미(31)씨는 두 가지 원칙 아래 결혼식을 준비했다. 꼭 필요한 돈만 쓸 것, 재미있는 식을 올릴 것.

예단 준비할 때 김씨는 용기를 내 예비 시어머니에게 물었다. "다들 반상기·수저·이불을 하던데, 정말 필요한 다른 물건으로 준비하면 어떨까요?" 고부(姑婦)가 의논해 그 절반 비용으로 시집 TV를 바꿨다.

결혼식도 남달랐다. 주례가 없는 대신 신랑·신부가 직접 기타쳤다. 양가 부모의 어릴 적 흑백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틀며 "키워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올해 평균 결혼비용은 2억808만원(조선일보·선우 공동조사). 그중 4783만원이 예물·예단·예식·신혼여행 비용이다. 하지만 김씨는 1500만원에 다 해결했고, 결혼식 한 달 뒤 "생각할수록 뿌듯하다"는 후기(後記)를 예비신부 22만명이 가입한 인터넷 카페 '웨딩공부'에 띄웠다. 취재팀이 최근 1년간 이곳 게시판에 올라온 후기 206건을 분석해보니, 공통점이 보였다.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되 사생활 보호를 위해 글 쓴 사람은 밝히지 않는다.

새록새록 뿌듯한 결정

신부들이 '잘했다'고 자평한 결정은 ①예물·예단에 돈 쓰지 않은 점(206명 중 144명) ②발품 팔아 비용 줄인 점(141명) ③예식·신혼여행 비용을 줄인 점(101명) ④혼수 줄인 점(65명) ⑤개성 있게 식을 올린 점(41명) 순이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결국 '작은 결혼식' '재미있는 결혼식'을 치렀을 때 만족도가 높단 얘기다. "저 혼자 안 하겠다고 고집부려서 가능했던 건 아니죠. 예단·예물 생략하자고 먼저 말씀하신 건 시부모님이었어요. 살면서 더 잘해드려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중고시장 게시판에서 신혼여행 때 입을 옷을 잔뜩 샀어요! 중고도 잘 활용하면 '득템' 하잖아요? 평소 입고 다닐 옷들도 아닌데,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광주광역시에 사는 중학교 교사 김진미(31·사진 오른쪽)씨 부부가 작년 1월 예식장에서 기타를 치는 모습. 하객들이 열광했다.

두고두고 땅을 치는 결정

그렇다면 '잘못했다'고 후회하는 결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①예단·예물 비용 더 아끼지 못한 점(97명) ②예식·신혼여행 비용을 더 줄이지 못한 점(66명) ③남들과 똑같은 예식 치른 점(58명) ④발품을 더 팔지 않은 점(57명) ⑤예식ㆍ신혼여행을 내 고집대로 진행하지 못한 점(42명) 순이었다.

결혼식 후기는 보통 신혼여행 다녀와서 한 달쯤 됐을 때 쓴다. 결혼식의 흥분이 가라앉으면서 냉정한 '살림꾼 마인드'가 돌아오는 시기다. 신부들은 특히 결혼식 당일 들어간 비용을 아까워했다. 옷·물건·화장·사진 등 대체로 허영심이 좌우하는 항목들이다.

"한복은 절대 비싼 거 하지 마세요. 결혼식 날 하루 입고 다음에 언제 입을지 모르겠네요. 차라리 그 돈으로 신혼여행 숙소를 업그레이드 할 걸 그랬어요."

"예물로 다이아몬드 5부 반지를 했는데, 지금은 안 끼고 다니네요. 받을 때는 세상이 아름다워 보였는데 그것도 한 달입니다."

뿌듯해하는 사람이건, 후회가 많은 사람이건 공통적으로 하는 충고가 하나 있었다. 남들에 끌려가지 말고, 허영에 휘둘리지 말라는 것이다.

[- [부모의 눈물로 울리는 웨딩마치] 시리즈 1부]

[- [부모의 눈물로 울리는 웨딩마치] 시리즈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