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前) 대통령 사저 경호를 맡는 경찰이 "경호동 사용료를 내거나 사용을 중지하라는 서울시 권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경호동은 관리차원에서 준 것이지 경찰 소유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경호동은 전 전 대통령 경호를 위한 시설이며, 경찰은 기존 관행대로 경호동을 사용할 것"이라는 공문을 13일 서울시로 발송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지난 6일 서울시가 시유지(市有地)인 경호동의 무상사용 기간이 4월 30일로 끝난다는 공문을 경찰에 보낸 뒤 보인 첫 반응이다.

서울시는 "경호상 필요하다면, 임대료를 내든지 해당 건물을 경찰이 사라"는 입장이다. 그동안 암묵적으로 시 건물을 경찰이 무상으로 사용했지만, 서류상 시의 소유이니 더 이상 무상은 안 된다는 뜻이다.

그동안 타협론과 강경론 사이에서 망설였던 경찰은 전 전 대통령 경호를 충실히 하기 위해 일단 강경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그동안 경찰이 공적 업무를 위해 문제없이 사용해 왔는데, 시장이 바뀌었다고 하루아침에 바꾸는 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 사저 경호동은 지상 2층 지하 1층 건물로, 서울시가 운영하는 연희문학창작촌 건물 5곳 중 한 동을 경호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전 전 대통령에 대한 경호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퇴임 후 10년은 청와대 경호처에서 하다가 현재는 경찰에서 맡고 있다. 서울시는 "최악의 경우, 강제 퇴거 조치에 들어갈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서로 불행한 일이라 최대한 협상을 통해 원만한 결론을 이끌어내겠다"고 전했다.

전 전 대통령 사저 경호동 폐쇄는 지난달 29일 한 네티즌이 박원순 서울시장 트위터에 "연희동 전두환(전 대통령) 사저를 지키는 전경들의 초소와 경호원들이 사용하는 경호동을 폐쇄해줄 수 없나요"라는 글을 올렸고, 박 시장은 "이미 확인해보라 했습니다"라고 답글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박 시장은 전 전 대통령의 세금 체납 등을 이유로 무상 임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