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까지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하는 용산 미군기지 부지에 서울 남산과 한강을 잇는 생태·녹지 공간이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10일 서울 한복판을 차지하고 있는 용산 미군기지를 서울의 '그린 인프라'로 개발하는 내용의 용산공원 정비 구역 종합 기본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스냅샷으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용산구 후암동과 이촌동 일대에 놓인 미군 부대(메인포스트·사우스포스트) 부지에 조성되는 용산공원(243만㎡·73만평 규모) 가운데 절반 가까이를 생태축 공원(106만㎡)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남산에서 한강공원까지 약 3.5㎞를 거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남산에서 한강까지 숲길이 이어지려면, '해방촌'으로 불리는 용산2가동(洞) 주택지와 이촌동 아파트 단지 일부를 녹지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1970~80년대 남산 기슭에 조성된 해방촌 주택과 군인아파트 부지를 2016년까지 폭 100~200m, 길이 900m의 녹지 공간으로 바꾸는 '남산 그린웨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촌동 아파트 단지는 향후 이촌지구 주택 개발 계획을 마련할 때 폭 250m의 녹지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을 포함할 방침이다.

서울 도심의 '허파' 기능을 할 생태·녹지 공간 주변에는 문화유산공원·관문공원·세계문화공원·놀이공원·생산공원 등 작은 공원 5개가 들어선다. 남산에서 시작되는 만조천 지류를 복원, 공원 곳곳에 친수 공간과 습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 윤진환 공원정책과장은 "공원의 자연 친화적 생태 환경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공원 내 건축물 면적이 10%를 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미 심어져 있는 아카시아나무 등 외래 수종(樹種)도 소나무·상수리나무 등 우리나라 전통 수종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용산공원은 미군의 평택 이전이 완료되는 2017년부터 2027년까지 3단계로 나눠 개발될 예정이다. 청일전쟁 이후 100년 넘게 일본군과 미군이 주둔하면서 훼손된 환경을 복원하고 총 1조2000억원에 달하는 개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공원 주변의 이태원·한남·후암·청파·이촌동 일대 895만㎡(약 271만평)는 난개발을 막기 위해 서울시가 따로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