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영 C논술 강사

2012 이화여대 모의논술(인문계열Ⅰ: 인문과학대학/의류학과/사범대학)을 통해 논제와 제시문을 분석하는 방법과 개요 및 답안 작성 요령, 유의할 점을 알아보자.

논제 1. 제시문 [가]의 사례를 통해 제시문 [나]를 설명하시오. (20점)

[논제 1]에서는 제시문 [가]와 [나]의 핵심내용을 잘 요약한 후, 제시문 [가]의 관점에서 제시문 [나]를 설명해야 한다. 이화여대는 [논제 1]의 답안 글자 수를 제한하지는 않았으나, 대략 300자에서 400자 내외로 답안을 구성하면 된다. 문제를 풀 때는 '논제 분석 → 제시문 분석 → 개요 작성 → 답안 작성' 순서로 푼다.

먼저, 논제를 분석해 보자. [논제 1]은 출제자의 요구사항이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제시문 [가]의 관점 파악하기, 둘째는 제시문 [나]를 제시문 [가]의 원리로 설명하기이다. [논제 1]과 같은 유형은 출제자가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가 겹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출제했다는 점을 파악해야 실수가 없다. 즉, 제시문 [가]의 요지를 분석해서 정리한 후, 제시문 [가]의 핵심내용을 적용해서 제시문 [나]를 분석하면 된다.

다음으로, 해당 제시문을 분석한다. 제시문 [가]는 인간이 부당한 폭력(권위) 앞에서 의외로 자발적인 복종을 보여준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제시문 [나]는 인간은 본능적 혹은 동물적으로 폭력성을 지닌다는 일반적 통념과 달리 이성적인 차원에서도 폭력성을 지니고 있다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제시문 [가]를 통해 볼 때 제시문 [나]에서 주장하는 바처럼 인간은 이성적으로도 폭력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야만적인 존재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논제 1]은 두 단락으로 답안을 구성한다. 첫째 단락은 제시문 [가]의 요지와 제시문 [나]의 요지를 연결해서 정리한다. 글자 수는 150자에서 200자 정도의 분량이면 적당하다. 둘째 단락은 제시문 [가]의 입장에서 [나]를 설명하면 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가]의 핵심 내용을 [나]글에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자 수는 첫째 단락과 유사한 분량으로 150자에서 200자 정도면 충분하다. [논제 1] 유형은 비교요약형 논제이므로 답안에 해당 제시문의 요약과 함께 제시문 간의 관계가 드러나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조선일보DB

[논제 2] 제시문 [다]와 제시문 [라]에서 보이는 주장의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25점)

[논제 2]는 영어 제시문을 추가해 영어 독해력과 논술 능력을 동시에 측정하는 문제이다. 영어 제시문 [다]를 정확히 독해해 요지를 찾은 후, 제시문 [라]의 요지를 찾아 공통점을 파악하면 된다. 한 단락 또는 두 단락으로 500자 내외의 글을 구성하면 출제자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답안이 될 수 있다. 출제자의 요구사항은 제시문 [다]와 [라]의 요지를 찾고, 두 제시문의 공통점을 설명하라는 것이다.

먼저, 영어 제시문 [다]를 번역한 후 필자의 관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폭력의 원인을 주변 환경으로 돌림으로써 자유 의지와 죄책감을 일부 경감시키고, 개인의 책임 소지를 최소화하려는 연구자들의 이론을 비판하며, 범죄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주장한다.

제시문 [라]는 법정에 선 아이히만의 유죄를 판결하는 글이다. 모든 독일인이 간접적으로 학살 행위에 참여했다 할지라도, 그 행위는 독일인 전부의 책임이 아닌 학살 행위에 참여했던 가해자 개인의 문제이므로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최소화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제시문 [라]의 요지이다.

마지막으로, 두 제시문에서 주장의 공통점을 찾아 정리해야 한다. 두 주장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범죄의 원인 및 일차적인 책임은 사회구조적, 집단적인 개념으로 존재하지만 그 행동을 한 개인의 죄는 경감시킬 수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논제2]에서는 영어 제시문이 주어지기 때문에 영어 독해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출제자의 요구사항이 두 제시문의 공통점을 설명하라고 했으므로 두 주장은 같은 입장이다. 영어 독해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제시문 [라]의 요지를 먼저 파악한 후 영어 제시문 [다]를 번역한 후 공통점을 찾아도 된다. 두 주장의 입장이 같으므로 독해가 훨씬 수월해진다.

[논제 3] 제시문 [마], [바], [사]는 폭력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각각의 시각이 보여주는 특성을 설명하시오.(25점)

[논제 3]은 각 제시문에서 폭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각 입장의 차이점이 잘 드러나게 써야 하는 논제이다. 제시문 [마], [바], [사]를 순서대로 독해한 후 요지를 잘 파악해서 뚜렷한 차이점을 잘 정리해야 한다.

제시문 [마]는 폭력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불의'로 보고 있다. 제시문 [바]에서는 폭력의 의미가 개념이 확장되고 있으며, 폭력이 지닌 복합적인 의미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시문 [사]에서는 폭력을 인간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정당화될 수 있고, 반드시 있어야 하는 행위로 폭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제시문 [마]는 모든 폭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며, [바]는 폭력에 대한 개념 확장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반면에 제시문 [사]는 [마]와 대립되는 입장으로, 혁명에 쓰이는 폭력을 필요악으로 보며 옹호하는 글이다. 한편, [마]와 [사]는 물리적인 폭력에 대해 집중하고 있는 반면에, [바]는 물리적인 폭력과 함께 정신적인 폭력도 폭력임을 강조하고 있다.

3번 논제는 [마], [바], [사] 제시문의 관점과 특징을 요구하는 전형적인 비교형 논제로 제시문간의 관계를 설명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마], [바], [사] 제시문의 요지를 정리한 후 제시문간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3~4단락으로 정리한다.

[논제 4] 제시문 [아]에서 주장하는 폭력에 대처하는 자세를 요약한 후, 제시문 [가]~[사] 모두를 이용해서 '폭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30점)

[논제 4]는 이화여대만의 독특한 문제 유형이다. 이화여대가 논술을 채택한 이후 거의 한 번도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다. 두 단락으로 구성해 첫째 단락은 350~400자 정도로 [아] 제시문을 요약·정리하고, 둘째 단락도 동일한 자수로 모든 제시문을 활용해서 '폭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한다.

'폭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할 때는 제시문의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하나의 입장을 지지하거나 다른 입장을 비판하면서 글을 전개해야 한다. 첨삭지도를 해보면, 많은 학생이 [가]~[사] 제시문의 입장을 평가하면서 답안을 전개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논제 4]는 [아] 제시문을 요약한 후,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 근거로 제시문들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맛있는공부 홈페이지(edu.chosun.com)의 C논술 특강 코너에서 ‘2012 이화여대 모의논술(인문계열Ⅰ: 인문과학대학/의류학과/사범대학)’ 문제와 제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