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40~60m를 최대속도 200㎞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사업타당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동림컨설턴트, 삼성중공업 등 4개의 GTX 제안 중 경기도 안의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로써 경기도의 제안대로 ▲킨텍스~동탄(74.8㎞) ▲송도~청량리(49.9㎞) ▲의정부~금정(49.3㎞) 등 세 개 신설 철도 노선이 지하에 생길 예정이다.

오늘 10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주최하고 국토해양부가 후원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공청회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지난 1일 정부가 KTX와 연계한 사업 계획에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GTX)'를 확정하면서 후속조치로 이뤄진 것이다.

그동안 국토해양부는 경기도 등 4곳으로부터 GTX 사업 제안을 받아 한국교통연구원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국토해양부 의뢰를 받아 경기도와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동림컨설턴트, 삼성중공업이 제안한 GTX 4개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벌였다.

이날 'GTX 타당성 조사결과'를 발표한 한국교통연구원 김영규 박사는 "조사결과 4개 제안 사업 중 경기도와 현대개발컨소시엄이 제안한 노선이 최적이라고 판단한 뒤 최종 경기도가 제안한 3개 노선망이 제일 우수한 것으로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GTX 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기도의 경제성은 0.92(B/C)로, 현산(0.86), 동림(0.47%), 삼성중공업(0.81%)등으로 건설 운영계획에 따른 경제성 확보에 경기도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운임체계나 사업비 절감 등을 개선하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10일 열린 공청회에서 타당성 조사결과 발표 후 토론을 하는 모습.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고승영 박사는 "현재 수도권 확산에 따른 교통망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기도가 제안한 3개 노선이 반드시 동시착공 해야 한다"며 "순차적 착공 시 노선별 사업자가 달라져 평균요금과 사업비도 추가로 발생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단기간 내 소요예산 투입으로 지자체 재정 분담 증가를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이는 철도 관련 SOC 건설 경험이 부족한 경기도의 재정 확보가 어려울 경우 사업이 장기화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에 서상교 경기도 녹색철도추진본부장는 "적정운임 운영과 민간 컨소시엄을 통해 재정부담 측면에서 정부와 도에 큰 부담이 없다"며 "그러나 GTX로 모든 교통난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므로 광역환승제도를 수립해 수도권 주민 모두 편안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15일 3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GTX의 공간적·경제적 파급효과'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10일 열린 공청회에 3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해 회의장을 가득 메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