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돌 가수들의 음악 프로그램 출연료는? 또 최고 출연료를 받는 아이돌은?

아이돌에게 있어 음악 프로그램은 홍보를 위한 수단이 될지언정 실질적인 돈벌이 수단은 되지 않는다. 방송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아이돌 그룹의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출연료는 신인의 경우에는 10만원 내외, 좀 더 인기 있는 경우엔 20만?30만원 정도다. 그보다 인기 있고 경력 많은 고참 가수들은 30만원 이상의 출연료를 받는다. 가요 프로그램의 출연료는 기본적으로 멤버 수를 감안해 책정된다. 때문에 솔로 가수보다 그룹이 약간 많은 출연료를 받는다. 하지만 멤버 수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아무리 숫자상 우세하다 하더라도 인기나 경력이 기준 미달일 경우 당연히 적은 출연료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아이돌 그룹이 한 번 무대를 꾸미는 데 드는 메이크업, 무대의상, 무대장치 비용을 합하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출연할 때마다 금전적으로는 적자인 셈이다. 현재 최고의 몸값을 자랑하는 아이돌은 단연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2PM 등이다.

 Q 아이돌 출연료는 n분의 1로 나눠 갖나?

대세는 '각개전투'다.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이 '따로 또 같이'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예전에는 한 그룹의 멤버 전원이 예능 프로그램이나 CF에 등장했다면, 최근엔 멤버별 개인 활동이 두드러진다. 그룹 내에서 유닛을 결성해 활동하는 그룹도 적지 않다. 때문에 이들은 각자 자신의 활동량에 비례해 수입을 분배받는다. 한 그룹에서 한 멤버만 연기, 예능, CF 활동을 할 경우 그 멤버만 자신이 활동한 만큼의 수입을 챙기게 되는 것. 그러다 보면 인기 있는 멤버가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기 때문에 CF 촬영 등 계약 시 멤버 전원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팀 차원에서 배려한다. 한 가요 관계자는 "골고루 수입이 돌아가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멤버 간의 수입차가 크게 벌어지면 돈 때문에 불화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귀띔했다.

 Q 예능 게스트 출연료는 얼마?

집단 버라이어티의 경우 MC, 고정 패널, 게스트 등으로 출연료 책정이 모두 다르다. 같은 군이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몸값에 따라 또다시 출연료 차이가 생긴다. '세바퀴'나 '강심장' 등의 집단 버라이어티는 타 프로그램에 비해 높지 않은 출연료가 책정되는 편. 베테랑 게스트는 1회 출연에 30만~50만원, 아이돌 그룹은 그보다 낮은 20만~30만원. 이런 방송은 많은 스타들이 한꺼번에 출연하는 만큼 방송 분량에 대한 부담도 적고 2회 분량의 방송분을 한꺼번에 소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시간 대비 효용으로 볼 때 나쁘지 않은 편. 방송 연차, 인기도 등에 따라 또다시 몸값 차이가 존재한다. 톱 배우, 톱 가수들이 게스트로 출연할 경우 가장 많은 출연료를 받을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들은 영화 홍보, 음반 홍보 등의 특정 목적을 갖고 출연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에도 출연을 자청하는 경우가 많다. 인지도가 낮더라도 연차 높은 중견 배우들이 가장 높은 출연료를 받고, 단발보다는 고정 패널의 출연료가 높다. 고정이 아닌 단발 게스트의 출연료는 어느 프로그램이건 높게 책정돼 있지 않다. 그런데 왜 게스트들은 낮은 출연료에도 열심히 방송에 임하는 것일까? 게스트 출연으로 방송 관계자의 눈에 띄면 고정으로 섭외될 확률 또한 높다. 고정으로 뽑히기 위해 그들은 개인기와 입담을 쉴 새 없이 연마하고 늘어놓는다. 한 방송 관계자는 "고정이 되는 것은 규칙적인 수입원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또 고정이 되면 프로그램의 식구라는 생각에 의례적으로 단발 게스트보다는 높은 출연료를 책정해준다"고 전했다.

 Q 입 꼭 다물고 앉아만 있던 '병풍 게스트'의 출연료는?

'세바퀴' '강심장' '스타골든벨' 등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토크쇼일수록 게스트에게 말할 기회가 골고루 돌아가지 못한다. 한정된 시간 안에 최고의 농도와 밀도를 뽑아내야 하는 게 프로그램 제작진의 입장인 만큼 모두에게 골고루 시간을 배분해줄 수 없는 건 당연지사. 카메라가 돌아가면 개개인의 분량 확보는 각자의 예능감에 달려 있다. 대신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다른 이들의 배경으로 전락한 이른바 '병풍 게스트'가 되더라도 출연료는 예정대로 받는다.

 Q 예능에 출연했지만 통편집되는 경우 출연료는?

일반적으로 방송이 결방되지 않는 한 통편집을 당하더라도 출연료는 문제없이 수령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따라 조금씩 다른 케이스도 있다. MBC '세바퀴' 혹은 KBS 2TV '1박 2일' 등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통편집을 당했다 하더라도 출연했던 방송이 나간 경우 출연료를 받을 수 있다. 최근 폭행 사건에 연루됐던 K씨의 경우 방송 전 미리 찍어둔 녹화분이 있는 상태였지만, 이 사건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통편집을 당했다. 하지만 출연료는 100% 문제없이 수령했다는 후문. 반면 KBS 2TV '개그콘서트', SBS '웃찾사' 등은 사정이 조금 다르다. 출연은 했지만 해당 코너가 완전히 편집당하는 경우에는 출연료가 나오지 않는다.

 Q 같은 프로그램이 재방, 삼방되는 경우 출연료를 더 받는다던데?

재방, 삼방될 경우 출연료가 따로 더 지급된다. 일반적으로 재방에는 출연료의 20~30%를, 삼방에는 12%를 준다. 4방부터는 별도의 출연료를 받지 않는다. 케이블에서 지상파 프로그램의 판권을 사들여 방송하는 경우 재방료는 케이블 방송사에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부분의 출연료는 공영 방송사와 민영 방송사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Q 드라마 속 말 못하는 아기의 출연료는?

아역 배우의 출연료는 오디션을 통한 정식 발탁과 보조 출연으로 구분해 지급한다. 통상 말을 못하는 아기 스타들은 연기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보조 출연 정도의 출연료를 주는데, 1회 출연마다 일당 10만~20만원 정도다. 이는 아이와 더불어 촬영장을 지켜야 하는 부모님에게 지출되는 돈까지 포함한 금액. 그러나 작품에 꼭 필요한 스타급 아기나 연기력을 갖춘 아역을 발탁할 경우 오디션과 캐스팅 단계를 거치며, 회당 출연료는 1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천차만별의 몸값이 차등 지급된다.

 Q'티끌 모아 태산' 게스트 전문으로 뛰며 돈 왕창 번 스타는?

게스트는 사실상 큰 돈을 벌지 못한다. 예를 들어 A급 연예인이 프로그램 MC를 봤을 때 1000만원 정도를 받는다면, 같은 프로그램 게스트로 출연할 경우 이보다 낮은 100만~300만원의 출연료를 받는다. 하지만 화려한 입담을 자랑해 여기저기에서 섭외 요청이 쏟아지는 고정 패널들은 여러 프로그램에 중복 출연해 짭짤한 수입을 벌어들이기도 한다. 김생민, 조영구, 데프콘 등은 한때 고정 패널만 10개 이상 하기도 했다. 그러나 게스트 출연료 자체가 적은 만큼 목돈은 만지기 어렵다. 대부분은 게스트 활동을 통해 TV에 얼굴을 내비치고 이를 홍보 수단으로 삼아 행사나 개인 사업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집중한다.

 Q 예능 프로그램의 정산은 녹화시간 기준? 방송시간 기준?

출연료 정산은 MC-고정 출연진과 게스트 출연으로 나눠 구분할 수 있다. MC와 고정 출연자인 경우 일반적으로 회당 출연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1박2일'의 경우 보통 한 번 촬영에 2회분이 나가기 때문에 2번의 출연료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게스트의 경우에는 단발 출연자가 홍보의 목적으로 녹화에 참여했는지, 시청률 상승의 목적인지에 따라 출연료가 조금씩 달라진다. 하지만 게스트 출연료는 일반적으로 방송 횟수에 상관없이 녹화 1회로 정산돼 방송 후 출연료가 지급된다.

 Q 타이거JK MBC '무릎팍도사' 녹화 현장에 놀러와 방송을 탄 부인 윤미래와 아들 조던의 출연료는?

타이거JK가 '무릎팍도사'에 출연했을 당시 부인 윤미래와 아들 조던이 방송에 깜짝 출연해 큰 화제를 모았다. 당초 예정됐던 게스트는 타이거JK뿐이기 때문에 윤미래는 별도의 출연료를 받지 않았다. 윤미래의 소속사 정글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윤미래는 단순히 우정 출연을 했기 때문에 출연료는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우정 출연의 경우에는 별도의 출연료가 지급되진 않는다. 아이돌 그룹의 경우, 한 멤버가 방송에 출연했을 때 그를 응원하기 위해 촬영장을 찾은 같은 그룹의 다른 멤버가 카메라에 잡히는 경우, 한 멤버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에 다른 멤버들이 깜짝 출연하는 경우 등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때도 역시 출연료를 따로 받지 않는다.

 Q 차범근 축구 해설료 10억원의 진실은?

차범근 전 수원 삼성 감독이 SBS 2010 남아공 월드컵의 해설직을 수락하고 지난 6월 이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차 해설이 한 기자로부터 " '2014년 브라질 월드컵까지 해설을 맡고 SBS로부터 10억원의 출연료를 받기로 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질문을 받으면서 10억원설이 시작됐다. 이에 차 해설은 "지난 2006년 MBC 때도 돈 좀 받았다"며 "이번에 받는 해설료는 축구 교실 후속 사업에 쓰고 싶다. SBS가 가능한 한 많은 돈을 줬으면 좋겠다"고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이후 10억원설은 거의 정설이 돼버렸다. SBS 관계자는 "기자회견 당시에는 구체적인 금액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10억원설을 부인하면서 "사적인 계약이기 때문에 해설료는 민감한 사항이다.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2006년 MBC 해설 당시보다 많이 받는 건 확실하다. 경기당 억 단위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Q '1박2일' 마스코트 상근이, '마음이'의 주인공 달이 등 TV 프로그램이나 CF 속 동물들의 출연료는?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의 상근이는 프로그램 시작 당시부터 지금까지 회당 출연료 40만원을 받고 있다. 상근이는 MBC '아현동 마님'에 출연했을 때에도 회당 개런티 40만원을 받았다. 그러나 가끔 특별한 행사에는 약 400만원의 몸값을 받는다. MBC '지붕 뚫고 하이킥'에 출연한 황정음의 애견 히릿은 촬영 일당 출연료 50만원을 받았다. 수치상으로는 상근이보다 많은 액수를 받지만, 하루 촬영분으로 여러 회에 출연하는 것을 고려할 때 상근이의 '가격 대비 효율'이 훨씬 높은 셈이다. 영화 '마음이'의 주인공 달이는 출연료로 무려 5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영화 '각설탕'에서 100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출연한 말 천둥이는 한국마사회의 협조로 노 개런티로 출연했다.

 Q '야행성' 등 밤샘 버라이어티 출연진과 게스트 출연료는 낮 녹화보다 많은가?

녹화에는 낮과 밤, 새벽이 따로 없다. 출연진과 게스트는 철야 녹화와 상관없이 계약된 회당 출연료를 받는다. 촬영 시간이 길어진다거나 체력적으로 크게 힘든 일이라도 돈을 더 주는 경우는 없다. 밤샘 버라이어티인 KBS 2TV '야행성'에 출연 중인 윤종신의 소속사 관계자 역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계약한 회당 출연료만 받을 뿐, 밤을 새며 촬영하는 프로그램이어도 수당을 더 받는 경우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반면 드라마에 출연하는 보조 출연자의 경우 일당 6만원을 받는데, 철야 녹화분이 들어갈 경우 두 배에 해당하는 12만원을 지급받는다. 그러나 새벽 4시 전에 일이 끝나는 경우에는 일당의 1.5배를 받는다고.

 Q 감독이나 주연 배우와의 인연으로 카메오 출연할 경우 출연료는?

일반적으로 친분에 의해 영화나 드라마에 카메오 출연을 할 경우 출연료를 받지 않는 '노 개런티'가 일반적이다. 대신 명품 가방이나 근사한 식사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한 연예 관계자는 "카메오 출연은 돈보다 의리로 출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굳이 출연료를 받지 않아도 카메오 출연을 기회로 해당 작품의 제작 관계자들과 발을 넓힐 수 있고, 이러한 인연이 차기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는 무상 출연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친분보다 제작사의 요청에 의해 카메오 출연이 진행되는 때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거마비(교통비) 명목의 출연료나 그에 합당한 선물을 건네기도 한다.

 Q '스타킹' 등에 출연하는 일반인 게스트의 출연료는 얼마?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일지라도 출연자의 역할과 그 준비 기간에 따라 출연료가 차등 지급된다. 가장 대표적인 일반인 출연 프로그램 SBS '스타킹'은 참가자 대부분에게 20만원의 출연료를 준다. 하지만 방송 무대에서 공연을 진행하는 데 있어 사비가 들어가는 경우(예: 소품 구입 및 1회성 물품 사용 시) 혹은 출연자의 집이 먼 경우에는 기본 출연료 20만원에서 30만~40만원이 추가로 지급되기도 한다. 물론 출연료와는 별도로 우승을 할 경우 1승 200만원, 2승 300만원, 3승 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 "알 수록 궁금한 스타 출연료의 세계" 기사는 하이컷 33호와 33호 e북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