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위원장 김정일)는 지난 28일 사상 첫 외신 기자회견을 대규모로 열고 천안함 사건 관련, 우리측 발표 내용을 일일이 반박하며 '날조'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 국방부 및 관계 당국은 30일 북 주장 하나하나에 대해 물증(物證)을 제시하며 반박했다.

북, 130t급 잠수정 없다? 중어뢰 탑재 어렵다?

북 국방위는 "우리에게는 연어급 잠수정이나, 무슨 상어급 잠수정이 없고 130t짜리 잠수정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합조단은 한미 정보 당국이 지난 2005년 미 정찰위성 등을 통해 북한의 동·서해 해군기지에서 130t급 잠수정을 식별, '연어급'이라는 명칭을 붙였다고 밝혔다. '상어급' '유고급' 등 북 잠수함(정) 명칭은 한미 정보당국이 협의해 결정하는데 북한에선 이와 다른 이름을 쓸 수도 있다.

손기화 합조단 정보분석팀장(육군준장)은 "북한의 130t급 잠수정은 지난 2003년 중동국가(이란)에 수출한 사례를 확인했고 북한에 있는 130t급 잠수정이 식별된 영상정보 사진(정찰위성 사진)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진은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북한 국방위가 130t급 잠수정이 1.7t의 중어뢰를 싣고 'ㄷ'자형으로 우회해 공격할 능력이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합조단은 북한은 중어뢰가 실린 130t급 잠수정을 이란에 수출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란에 수출한 '가디르'급(120t급)은 직경 533mm 중어뢰 2발을 탑재하고 있다. 합조단은 북 연어급 잠수정이 최대 6일간 수중작전을 펼 수 있어 공해 외곽으로 우회 침투해 천안함을 공격할 능력을 충분히 갖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위는 "상어급(325t급) 잠수정이 없다"는 주장도 했지만 1996년 9월 강릉 앞바다에서 좌초된 북한 잠수정이 상어급이었다.

해외에 무기 카탈로그 안 줬다?

북한 국방위는 합조단이 제시한 북한의 어뢰수출 무기소개 책자에 대해 "우리는 어뢰를 수출하면서 그런 소책자를 준 게 없다"며 "세상에 어뢰를 수출하면서 그 어뢰의 설계도까지 붙여주는 나라가 어디에 있느냐"고 주장했다. 문병옥 합조단 대변인(해군준장)은 이에 대해 "북한의 무역회사에서 작성해 제3국에 제공한 어뢰설계도가 포함된 무기소개 책자(카탈로그)를 확보하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이 카탈로그는 몇년 전 우리 정보당국이 남미의 한 북한 수교국으로부터 입수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은 수출 대상국으로부터 판매 대금을 송금받기 위해 위장기업인 국영 무역회사 명의로 카탈로그를 제작했으며 이 카탈로그엔 천안함을 공격한 신형 'CHT-02D' 어뢰 외에 2개의 신형 어뢰가 설계도면과 함께 상세히 등재돼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가스터빈 미공개?

북 국방위는 "(천안함의) 가스터빈이 갈가리 찢어지고 분산이 됐으면 그 어떤 충격적인 폭발에 의한 것이고 반대로 생생하게 있다면 남측에서 주장하는 그 어떤 좌초설이라든지 또 다른 이유의 원인에 기인하게 될 것"이라며 "문제는 가스터빈이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합조단은 이에 대해 가스터빈실과 가스터빈이 파손됐다며 언론에 사진을 공개했다. 합조단에 따르면 가스터빈실은 버블제트 효과에 의해 발전기, 조수기, 유수 분리기와 가스터빈 덮개 등이 파손됐고, 가스터빈은 연소실과 압축기 일부만 남고 공기 흡입관과 파워터빈 및 폐기관은 유실됐다. 가스터빈실은 지난 19일 민간업체가 인양해 2함대로 옮겨진 뒤 화약성분 4점 등을 확인했으며 26일부터 공개되고 있다.

합조단 구성이 미국 추종국?

북 국방위는 "국제 합동조사단이 (북한과) 교전관계인 미국과 '북 관련설'에 동조한 나라들로만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합조단은 이에 대해 "합동조사단에 참가한 나라는 미국·영국·호주·스웨덴이며 이중 스웨덴은 중립국"이라며 "북한은 그러나 스웨덴이 참여한 사실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천안함 민군 합동조사단은 미국·호주·영국·스웨덴 4개국 전문가 24명 등으로 구성됐고, 이들은 모두 조사 결과 보고서에 동의한 뒤 서명했다고 합조단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