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서 크리스마스 등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는 닭요리가 빠지지 않죠.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닭보다 크고 살 많은 칠면조로 대체되기도 했고요. 이번 연말연초에는 서양식 닭요리 어떠세요? 맛도 훌륭하고 요리도 쉬워요. 본지 음식 담당 김성윤 기자가 '라퀴진' 요리강사와 함께 음식 만드는 동영상을 레시피와 함께 블로그(http://blog.chosun.com/gourmet)에 올립니다.

허브버터 닭구이 만들기

닭고기(절단육 1마리 분량)를 소금과 후추로 밑간해 30분 재운다. 로즈마리(3줄기)와 타임(3~5줄기) 잎을 줄기에서 떼내 곱게 다진다. 다진 파슬리(1큰술)와 다진 마늘(2큰술), 버터(150g)를 잘 섞는다. 프라이팬을 달구고 식용유를 두른다. 닭고기를 겉이 노릇할 정도로만 굽는다. 오븐구이용 팬에 닭고기를 옮겨 담는다. 쐐기(wedge) 모양으로 자른 감자(1개)를 닭고기 사이사이 박아넣듯 담는다. 허브버터를 고루 바른다.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 익히는데, 처음 10분이 지난 뒤 녹은 허브버터를 닭고기와 감자에 바르고, 다시 5분 후 한번 더 바르며 굽는다. 그릇에 담고 허브버터를 살짝 발라 낸다.

맛있게 만들려면

▲닭 비린내가 싫다면 우유에 반나절 정도 재워둔다. 비린내가 줄어들고 육질도 부드러워진다. ▲타임과 파슬리는 싱싱한 생(fresh) 대신 말린(dry) 것을 사용해도 괜찮다. 로즈마리는 말리면 향이 나빠지므로 가급적 생로즈마리를 사용한다. ▲오븐이 없으면 프라이팬에 허브버터를 더해 닭고기가 속까지 잘 익도록 볶는다. 허브버터 양은 절반으로 줄인다.

동영상 http://blog.chosun.com/gourm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