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Obama) 미국 대통령은 26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북한에 대해서 유엔 안보리 차원의 강력한 결의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안보리에서 구체적인 결의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굳건(rock solid)하다"며 "미국의 군사력과 핵우산이 한국을 보호할 수 있을 만큼 확장돼 있으며 확고하다는 것을 한국 국민에게 분명히 전달하고 싶다. 특히 북한 지도자들도 이 점을 분명히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2006년 10월 1차 북한 핵실험 때 북한이 오히려 국제 사회와의 대화가 재개되는 등 보상을 받았던 경험을 우리가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도 이런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제사회가 긴밀히 공조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도 전적으로 공감을 표시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국 정부의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 참여 배경을 설명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PSI 참여 결정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며 "국제적인 지도력을 대통령께서 보여준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굉장히 슬픈 사건이었다"면서 "한국 국민에게 애도를 전하고 싶다"고 했고, 이 대통령은 "감사하다. 유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PSI 전면 참여를 공식 선언했다.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은 "정부는 대량파괴무기 및 미사일 확산이 세계 평화와 안보에 미치는 심각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26일자로 PSI원칙을 승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남북관계 경색 등을 우려해 PSI 전면 참여를 미뤄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보다 큰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몇 차례 발사했다"며 "더 이상 (PSI 전면 참여를) 미룰 명분과 이유가 없다"고 했다. 북한은 우리 정부의 PSI 전면참여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