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임채진 검찰총장 내정자, 이귀남 대검 중수부장, 이종백 국가청렴위원장(전 서울중앙지검장) 등 3명이 삼성의 관리대상 명단(‘떡값 검사’ 리스트)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떡값 검사 의혹을 포함한 삼성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특수2부(부장 오광수)에 배당,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정치권도 특별검사 도입 등을 통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신당 정동영, 민노당 권영길,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선후보는 13일 ‘삼성비자금 특검을 위한 대선후보 3자 연석회의’를 연다. 세 후보의 대리인들은 사전 회담 등을 통해 삼성비자금 의혹과 관련한 특검 도입 등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임채진 검찰총장 내정자가 스스로 부인하고 있고, 내일(13일) 임 내정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있다”면서 “앞으로 국회 청문회를 포함해 (사실 여부 규명에 대한) 진행과정을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사제단은 이날 삼성 법무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의 말을 대신 읽는 형식으로 명단을 공개하면서 “김 변호사는 ‘이우희 전 구조조정본부 인사팀장이 임채진 내정자, 제진훈 제일모직 대표이사가 이종백 위원장의 관리 담당자였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2001년 재무팀에 있을 때 삼성 본관 27층 재무팀 비밀금고에 보관된 관리대상 명단을 봤다”며 “명단에는 돈이 전달될 경우 담당자 이름이 기재되는 빈칸이 있는데 이 빈칸이 빈 채로 남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고 사제단은 밝혔다.

이에 대해 임채진 내정자는 김경수 대검 홍보기획관을 통해 “김용철 변호사와 일면식도 없고 다른 사람과 만나는 자리에서 마주친 기억조차 없으며 삼성으로부터 어떤 청탁이나 로비를 받은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이귀남 중수부장, 이종백 위원장, 제진훈 사장, 삼성그룹 등도 “전혀 사실 무근이며 터무니없는 모함”이라고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