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르하르트 에르틀 막스프랑크 연구소 명예교수를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는 10일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표면화학의 개척자' 게르하르트 에르틀(Gerhard Ertl·71) 막스프랑크 연구소 명예교수를 선정했다.

표면화학이란 물질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화학 현상을 한정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면 금속에 왜 녹이 스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표면화학의 대표적 연구대상이다. 또 촉매의 표면을 활용해 화학반응의 속도를 높이는 것도 주요 연구 대상이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에르틀 박사가 1960년대부터 이 분야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원인을 알 수 없던 표면 현상들을 원자 수준에서 처음으로 이론적으로 규명해 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연구를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왕립과학원은 그의 연구가 산업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그는 철을 촉매로 사용, 공기에서 화학비료의 원료인 질소를 쉽게 추출하는 방법을 규명했다. 또 그가 확립한 분석방법론을 통해 오존층 파괴의 실체가 성층권에 있는 작은 얼음 결정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이라는 것도 밝힐 수 있었다.

KAIST 화학과 유룡(52) 교수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백금 촉매 역시 그의 연구에 바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71번째 생일을 맞은 에르틀은 수상 발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남에게 받을 수 있는 생일 선물 가운데 최고의 선물을 받았다. 말을 할 수 없을 지경"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표면화학 

물질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 일반적으로 물질의 표면은 그 내부와 매우 다른 물리·화학적 성질을 갖는다. 특히 화학반응의 속도를 좌우하는 촉매는 그 표면화학적 성질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밖에도 마찰, 윤활, 접착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어 현대 화학은 물론 화학공업 분야에서도 큰 중요성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