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1일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사건과 관련, "청와대가 그동안 관련 의혹을 축소·왜곡하려 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변 전 실장보다 높은 권력 실세의 개입 여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신정아씨 관련 사건과 함께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의 세무조사 무마청탁 의혹을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검찰수사가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변 전 실장과 신씨의 개인적 관계로 모는 것은 옳지 않으며 변 전 실장보다 높은 차원의 권력 실세가 있지 않으면 신씨가 그런 비상식적 특혜를 받기 어렵다"며 "변 전 실장은 속죄양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은 '신정아의 배후'가 변 전 실장이었다는 선에서 수사를 끝내려 해서는 안 된다"며 "변 전 실장은 노무현 정부 들어 예산처장관,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승승장구했고 여기에는 이해찬 전 총리가 한몫 했다는 얘기도 있고 노 대통령의 신임도 누구보다 두터웠다"고 말했다.

이해찬 "나와 무관" 

이에 대해 대통합민주신당 이해찬 경선후보는 이날 TV토론에서 "한나라당이 어떻게 신정아와 저를 엮어볼까 아니면 변양균과 저를 엮어 볼까 하는데 이는 옳은 태도가 아니다"며 변 전 실장과 자신의 관계에 대해선 "내가 (민주당) 정책위의장 시절 정부에서 파견됐던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다 돌아갔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이명박 대선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명예훼손 고소에 맞서 "국정원과 국세청 등의 이 후보 불법조사에 집권세력의 개입 의혹이 있다"며 소속의원 129명 전원의 명의로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