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북핵 해결후에도 6자 회담이 동북아 평화안보협력을 위한 다자간 협의체로 계속 발전해가야 한다"며 "동북아 협력체제는 통화금융협력으로까지 이어져 궁극적으로 동북아 경제공동체로 발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또 "동북아 미래를 위해 또하나 해결해야할 과제는 한·중·일 역사문제"라며 "일본은 실천을 통해 다시는 과거와 같은 일을 반복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22일 오전 제주해비치호텔에서 열린 제주 평화포럼 개회식에 참석, 이같이 말했다. 이 포럼에는 피델 라모스 전 필리핀대통령, 가이후 도시키 전일본총리, 예브게니 프리마코프 전러시아 총리, 김태환 제주지사 등이 참석했다.

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참여정부는 남북관계와 한미 동맹이라는 현제의 좁은 틀이 아니라, 미·일·중·러 간의 관계 변화를 포함한 미래의 동북아 질서를 내다보면서 현재와 미래의 안보를 조화롭게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동북아는 지금도 제국주의와 냉전에서 비롯된 역사적, 이념적 앙금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며 "잠재적 대결에 대한 미·일·중·러 간의 불신과 불안이 이대로 지속되고, 상호간의 군비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감을 표시하고 "동북아 대결구도를 근본적으로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노 대통령은 "동북아가 아무리 경제적으로 발전하더라도 평화의 공동체를 구축하지 못하면 문명의 중심이 될 수 없다"며 "자국만의 이익의 울타리를 벗어나 상호존중과 협력에 의한 공존의 질서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6자 회담이 북핵문제를 푼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의 평화안보협력을 위한 다자간 협의체로 발전, 군비 경쟁 우려가 높은 동북아에서 군비를 통제하고 분쟁을 중재하는 항구적인 다자안보협력체로서 기능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노 대통령은 또 "일본의 역사인식과 자세가 달라져야한다"고 지적하고, "역사문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만큼, 경제공동체를 발전시켜나가면서 병행해 해결하는 방도가 가능할 것"이라며 병행 해결방식을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EU 발전과정이 동북아시아가 나아가야 할 미래에 많은 시사를 제공하고 있다"며 "EU와 같은 지역 통합체 실현을 위한 첫 걸음은 한반도에 평화구조를 진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무엇보다 한반도 비핵화를 조속히 달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반세기를 넘겨온 정전체제도 평화체제로 전환해야하고, 북·미간, 북·일간 국교정상화를 촉진시켜 나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

- 당사의 기사를 사전 동의 없이 링크, 전재하거나 배포하실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