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4일 새 총리 후보에 한명숙 열린우리당 의원을 指名지명했다. 韓한 후보가 국회 認准인준을 받을 경우 우리나라 첫 여성 총리가 된다.

韓한 후보는 여성부·환경부 장관, 여당 상임중앙위원을 거친 再選재선의원이다. 국민 대부분은 이런 정치 이력을 밟아 온 韓한 후보에 대해 이렇다 할 기억을 갖고 있지 않다. 업무상으로나 인격적으로나 특별히 突出돌출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韓한 후보의 이런 無難무난함은 이 時局시국에선 그의 약점이라기보다 강점이라 할 만하다. 현 정권 들어 3년간 정부·여당 사람들, 특히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일수록 특이한 言動언동으로 紛亂분란을 일으키는 데 앞장서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국무총리를 맡게 됐으니 그동안 그가 중요한 나랏일에 대해 취해왔던 생각과 태도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한 후보는 여당 내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추진했던 先導선도 그룹의 일원이었다. 그러나 국보법을 일방적으로 폐지하려는 시도는 국민 대다수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한 후보는 미 의회가 북한 人權法인권법을 통과시킨 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최근 미국이 북한 僞幣위폐 제조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서도 "(미국이) 증거 없이 평화정착 기운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말했다. 한 후보가 총리에 취임해서도 이런 식의 對北觀대북관과 對美觀대미관을 정부의 외교 안보정책에 반영하려 할 경우에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한 후보는 여당 지도부인 상임중앙위원일 때 여당이 黨論당론으로 정한 과거사 법에 대해 "내용이 당초보다 후퇴했다"며 국회 표결에서 棄權기권했다. 한 후보는 또 정권 초기 환경부장관 시절 새만금 간척사업에 반대하는 三步一拜삼보일배 시위대의 맨 앞에서 행진하기도 했다. 당론이나 국책사업이 마음에 안 든다고 개인의 뜻에 따라 행동한 것이다. 여당 일부 사람들이 한 후보를 '재야 원칙파'라고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이런 배경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國論국론이 양분된 사안과 관련해 어느 한 노선에 극단적으로 집착하는 이런 행동방식은 각부 장관을 통솔하며 국정을 이끌어 가야 하는 총리로선 큰 缺格결격 사유가 될 수 있다.

더구나 이 정부의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갖는 특별한 個性개성을 인격적으로 中和중화해서 국민은 물론 야당과 직접 충돌하지 않도록 緩衝완충하는 역할까지 맡아야 한다. 韓한 후보에게 국정운영에 대한 經綸경륜의 熟成숙성과 함께 국민을 내 편, 네 편으로 가르지 않는 열린 마음의 자세가 함께 필요하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