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찬 국민의힘 신임 청년최고위원은 3·8 전당대회에서 이준석계인 이른바 ‘천아용인’(천하람 당대표 후보, 허은아·김용태 최고위원 후보, 이기인 청년최고위원 후보) 그룹이 전원 낙선한 이유에 대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때문”이라고 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뉴스1

장 최고위원은 9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진행자가 ‘천아용인’이 전원 낙선한 이유에 대해 묻자 “이준석이라는 정치인과 결탁해 선거를 끝까지 치른 게 전략적 패착”이라고 답했다.

이어 “사실 초반에 인지도가 조금 상승하는 데는 (이 전 대표가)도움이 됐지만, 전대의 전체 레이스나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컷오프 통과한 다음에는 이 전 대표가 빠져주는 게 맞다”고 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가 이번 전대에서 ‘자기 정치’를 한 게 가장 큰 패배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거를 많이 치러본 이 전 대표가 이제 내가 빠질 때다 하고 뒤로 물러났어야 되는데 아시다시피 그런 판단이 되는 분이 아니지 않냐. 어떻게든 본인이 인터뷰 한 번이라도 더 해야 되고 한 글자라도 기사에 더 나와야 직성이 풀리는 분이기 때문에 이 4명의 후보들이 자기정치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천아용인을 향해 “마음 잘 추스르신 다음에 우리 당에서 함께 정치를 해 나가야 될 동지들”이라며 “하루빨리 이준석 전 대표 그늘에서 벗어나서 천아용인만의 멋진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의 정치적 행보에 대해선 “우리가 지금 이렇다 저렇다 말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이 전 대표의 사법리스크 먼저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사법리스크로 비판하는데, 사법리스크 해소가 안 된 정치인 때문에 비판을 받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전날 이 전 대표는 ‘천아용인’의 낙선 후 페이스북에 “한 달 동안 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이기인 네 명의 후보를 지원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다. 네 명의 후보 모두 후회 없는 선거를 하고자 했고, 두려움 없이 선거에 임했다. 강한 것과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옳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으뜸가는 전략이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더 정진하겠다”고 심경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