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를 굳은 표정으로 확인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의 전당대회 출마가 요건 불충족으로 무산되는데 이재명 의원의 의중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박 전 위원장을 향한 김남국 의원의 비판을 들었다.

박 전 위원장은 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김 의원이 제가 출마 결심을 밝힌 뒤 저의 출마를 막으려고 아주 집중적으로 비판했다”며 “아시다시피 김 의원은 이 의원의 최측근이고, 또 대리인이라서 이번 결정에 이 의원의 의중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나 (싶다)”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최측근에 있는 김 의원이 이 의원 뜻을 거스를 수 있을 거로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박지현 출마 특혜는 명백히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일”이라며 “지나친 자의식 과잉과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이 왜 당 대표 출마를 불편해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저도 이 의원에게 물어보고 싶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은 전당대회 시작도 하기 전, 출마선언을 하기도 전에 당 대표가 될 거라고 거론되고 있고 다들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라고 한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대선 때 이 의원이 20·30여성을 겨냥해 영입하면서 ‘이재명계’로 불렸다. 대선 이후 박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되는 데에도 이 의원이 개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에게 솔직히 많이 실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의원이 대선 때 저와 한 약속을 믿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도왔다”고 했다. 그러나 “대선 이후 성폭력 이슈나 젠더 이슈는 발언한 게 없는 수준이고, 당내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을 때도 거의 침묵으로 일관했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적 보유 기간이 당 대표 출마를 위한 최소 기간(6개월)보다 짧아 당 대표에 도전하려면 당 지도부가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 민주당 비대위는 전날 “박 전 위원장이 소중한 민주당의 인재지만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사실상 출마 불가 결정을 내렸다.

박 전 위원장은 비대위 결정을 수용할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그는 중앙위원회 투표를 통해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으므로 이미 피선거권이 있다며 당 지도부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으면 후보 등록을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