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기간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됐던 신지예 당시 한국여성정치 네트워크 대표. /연합뉴스

신지예 전 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성비위에 대한 징계에 나서며 국민의힘에도 이준석 대표 성상납 의혹 징계를 요구한 것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했다. 신지예 전 대표는 대선 기간 국민의힘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을 맡았다가 페미니스트 논란으로 자진 사퇴했다. 그는 사퇴하면서 이준석 대표의 동반사퇴를 요구했을 정도로 이 대표와는 앙숙인 사이다.

신지예 전 대표는 23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왜 자당 문제를 갖고 상대방이 처벌 했나, 안 했나를 문제삼나”라며 “각 당의 기준이 분명히 있는 만큼 기준에 따라 엄중하고 신속하게 처벌하면 될 일”이라고 했다.

앞서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성비위 의혹이 제기된 박완주 의원을 제명하면서 국민의힘도 이준석 대표를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신 전 대표는 다만 아직까지 국민의힘 윤리위가 이 대표 사건 결론을 내지 않은 것 대해 “세부 내용 정확하게 알지 못해 조심스럽다”면서도 “지방선거를 의식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인의 윤리의식은 적어도 국민 평균 수준은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윤리위가 결정을 미루는 것은 지선을 의식한 행동으로밖에 안 보인다”면서 “보수당이 신뢰를 얻으려면 성비위에서만큼 ‘내로남불’이 아닌 모습을 보여야한다”고 했다.

신 전 대표는 민주당의 ‘박완주 의원 제명’에 대해서는 “허울뿐이다. 의원직은 계속 유지되지 않나”라며 “오히려 민주당 의원이 아니라 무소속 의원으로 만들어 꼬리 자르기를 하는 것 같다. 의석 수 167석을 점유한 다수당으로서 제명이 아니라 의원직 박탈을 추진했어야 한다”고 했다.

안희정, 박원순, 오거돈 사태를 거치고도 정치권에서 이런 일이 반복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강력한 처벌과 수평적 문화가 없기 때문”이라며 “성폭력은 권력관계에서 권력자가 약자에게 통제권을 얻고, 과시하고, 약자를 이용해 본인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데서 발생한다. 한국 정치는 여전히 수직적 위계관계가 지배한다. 아직도 구시대적 방식으로 돌아간다. 비서나 보좌관들 마치 자기 밑에 있는 사람처럼 여긴다. 자유롭게 자신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문제제기 하거나 비판하는 문화가 완전 사라졌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 전 대표는 “가해자는 처벌하고 피해자는 지원해야 한다. 그런데 매번 지금까지 말로만 사과하고 끝났지 않나”라며 “안희정 사건만 해도 가해자 처벌은 분명 있었지만 2차 가해자들 처벌은 없었다. 김지은 씨를 향해 2차 가해성 이야기로 공격한 사람들, 지금까지 호의호식하면서 잘 산다. 최근 여성단체에서 민주당에 2차 가해자들 공천하지 말라고 공식 요구했는데 다 공천 받았다. 이런 모습들 반복되는데 어떻게 나아지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