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은 30일(현지 시각) 북한이 식량과 원자재, 상업용 항공기 등을 공급받는 대가로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할 24종 이상의 무기·탄약을 제공하는 거래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현지 매체에선 “북한이 러시아 지원을 위한 파병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북·러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밀착하는 모습이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추가 탄약 확보를 모색한다는 새 정보가 있다”며 “러시아가 대표단 파견을 모색하고 (탄약 공급의) 대가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커비 조정관은 “북·러 무기 거래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위반”이라고 했다. 2016년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는 북한과 경화기를 포함한 모든 무기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에도 “북한이 러시아 용병 기업 와그너그룹에 미사일 등을 판매했다”고 폭로했고, 북한이 이를 부인하자 올해 1월엔 위성사진까지 공개했다. 미 재무부는 이날 슬로바키아 국적의 무기상 아쇼트 므크르티체프가 북·러 사이에서 비밀 무기 거래 중개를 시도한 것으로 보고 독자 제재 명단에 올렸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북한 또는 다른 국가로부터 군사 장비를 획득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식별·폭로·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최근 발표한 성명에서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판매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무기·탄약 공급을 넘어 병력 파견까지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루스카야 베스나 등 러시아 일부 매체는 군 총참모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병·포병이 중심인 북한 의용군이 5월 말까지 우크라이나 동부 전장에 투입될 것”이라며 “매달 북한 병력 1만5000명이 투입될 수 있다”고 했다. 외교 소식통은 “북한에 이어 이란, 중국까지 러시아 지원에 나설 경우 전황을 뒤흔들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외교부는 31일 “우리 정부는 북·러 무기 거래와 관련, 미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북한과의 모든 무기 거래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