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상임위 출석률이 같은 상임위 의원들 중 ‘꼴찌’인 것으로 27일 나타났다. 참여연대가 운영하는 ‘열려라 국회’ 사이트의 상임위 출석부에 따르면, 국회 국방위에 속한 이 대표는 지난 6월 1일 보궐선거 당선 뒤 총 17번의 회의 중 7번만 출석했다. 출석률 41%다. 이 대표를 제외한 다른 국방위 소속 의원 15명의 평균 출석률은 95%였다.

20일 오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의 육군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의 자리가 비어 있다.2022.10.20. /국회사진기자단

이 대표의 상임위 불출석 횟수 10번은, 다른 국방위원 전체의 불출석 횟수 12번과 비슷하다. 10월 13일부터는 회의 9번 중 1번을 빼고 모두 불출석했다. 검찰이 민주당사 압수 수색에 나선 게 10월 19일이어서, 이 대표가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게 검찰 수사 영향 때문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이 대표 측은 “대표 공식 일정 등으로 부득이 불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참석하려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불법 파업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금지·제한하는 일명 ‘노란봉투법’의 이름을 바꿔 부르자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노란봉투법이 불법 파업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탓에 반대하는 여론도 적지 않다”며 “오해를 풀고 법 취지를 명확히 하고자 ‘합법 파업 보장법’이나 ‘손배가압류 불법 남용 방지법’으로 부르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뒤 ‘사법 리스크’ 우려가 커지는데도 관련 언급을 자제하고 민생 과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다 간혹 검찰과 정부를 향해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엔 당 최고위 회의에서 “검찰이 수사가 아니라 쇼를 한다, 언제든 털어보라”고 했었다. 그 뒤 이틀 만에 다시 노란봉투법을 언급한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와 거리를 두려고 안간힘을 쓰는데 분노와 초조함도 극에 달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