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대전 유성구 엑스포과학공원 내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대전에서도 델타 변이가 검출되는 등 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는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2주간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했다. /신현종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이틀 연속 1200명대를 기록하는 등 4차 대유행이 본격화했다. 8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1275명에 이르러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이대로 가면 확진자 수가 어디까지 늘어날지 가늠하기도 힘들 정도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현 수준이 유지되는 경우 7월 말 하루 확진자 수는 1400명, 상황 악화 시에는 2140명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정부가 또다시 방역 신호를 잘못 보내 방역 긴장감을 느슨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1차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자 정부는 과도한 자신감을 보이면서 각종 방역 조치 완화를 발표였다. 지난달 20일 7월부터 사적 모임 인원을 늘리고 다중이용시설 영업을 풀어주는 등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한 것이 대표적이다. 다가올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고 ‘코로나 위험이 줄었다’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다.

정부가 상황 오판으로 코로나 방역을 망가뜨린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엔 문 대통령이 “정부 방역 역량을 믿어달라”며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는 취지로 얘기한 직후 확진자 수는 600명대에서 1000명대로 늘었다. 3차 대유행의 시작이었다. 지난해 2월엔 “코로나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자 5일 후 ’31번 신천지 확진자'가 나오면서 1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정부가 코로나 상황을 지나치게 낙관하면 곧바로 코로나 창궐로 이어지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방역 당국은 연일 20~30대 젊은 층과 자영업자 탓으로 돌리는 듯한 언행을 하고 있다. “방역 지침을 위반하면 무관용 원칙”이라고 하지만 지금 정부가 누구에게 ‘무관용' 운운하나.

결국은 백신 접종만이 대책이다. 그런데 지금 백신 보릿고개를 맞고 있다. 정부는 “3분기엔 8000만회분 공급으로 접종 속도감이 날 것”이라는 말만 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 내에 백신 추가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 정부가 뛰고 민간 역량까지 총동원하면 확보한 물량을 당겨서 받는 것이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