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마을로 유명한 경북 안동시는 안동댐 등을 보유한 ‘호반의 도시’이기도 하다. ‘호반의 도시’라는 별칭을 지역에선 부담으로 느끼기도 한다. 안동댐 주변이 개발이 제한된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안동댐 주변의 자연환경보전지역은 231㎢로 안동시 전체 면적의 15.2%에 이른다. 권기창(61) 안동시장은 지난 1일 본지 인터뷰에서 “댐 주변의 과도한 규제를 완화하는 동시에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해 경북 북부권 중심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안동대 교수 출신으로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됐다.

-취임 후 시장실을 1층으로 옮겼다.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시장실 문턱을 낮췄다. 그랬더니 24개 읍면동장실도 모두 1층으로 내려왔다. 안동 전역에서 민원 처리가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다시 논란이다.

“지난해 11월 홍준표 대구시장이 구미 해평취수장 대신 안동 임하댐 하류인 반변천 물을 대구시민 수돗물로 공급받겠다고 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해 4월 대구시와 구미시가 환경부·경북도 등과 함께 맺은 ‘맑은 물 나눔과 상생 발전에 관한 협정’이 사실상 어그러졌기 때문이다. 이 협정은 구미 해평취수장에서 일 평균 30만t 규모의 물을 대구와 경북에 공급한다는 걸 내용으로 했다. 그러나 작년 6월 지방선거 후 대구·구미시장이 바뀌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그 뒤에 체결한 대구·안동시 간 협약 내용은 먼저 정부가 받아들여야 하는데 환경부와 기재부에서 관심이 많다. 대구시도 현재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이다. 내년엔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협약이 실현되려면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안동~대구 송수관로 설치비를 부담하고 정부가 안동에 대마산업단지, 바이오산단 등을 유치하도록 해주는 등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태환경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

“바닷가에 주로 사는 쇠제비갈매기가 10년째 내륙의 안동호를 찾고 있다. 안동호 수위 상승으로 한때 기존 쇠제비갈매기 서식지가 물에 잠기는 등 위기도 있었다. 하지만 안동시와 환경부에서 인공섬을 조성하면서 상황이 안정됐다. 올해부터 이 새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된 만큼 더욱 관리에 힘쓰겠다. 인공섬 주변의 전망대를 보강하고 대형 유람선도 건조해 운항하도록 하는 등 전국 최고의 호수 관광지를 조성하겠다.”

-안동 역시 지방 소멸 문제가 숙제다.

“청년 유출과 일자리 감소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안동과 예천의 행정구역을 통합해야 한다. 안동과 예천, 도청 신도시를 나누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안동과 예천이 통합되지 않으면 도청 신도시는 별개 지역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 안동 사람도 예천 사람도 아닌 도청 신도시 사람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근 ‘안동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추진 지원 조례 제정조례안’이 입법예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