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앞에서 거제·통영·창원시장이 매각 철회 등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창원시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추진과 관련해 경남 지역사회에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과 강석주 통영시장, 허성무 창원시장은 24일 오후 거제시 옥포동 대우조선해양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우조선은 오늘의 거제와 경남을 있게 한 원동력이자, 앞으로도 함께 할 성장동력이다”며 “이런 대우조선이 매각된다면 일감은 (울산에 있는) 현대중공업에 집중돼 인력 구조조정과 기자재 업체 줄도산이 뒤따라 지역경제가 파국으로 내몰릴 것이다”고 주장했다.

거제시 등에 따르면 거제·통영·창원 등 경남엔 대우조선 해양의 협력사와 기자재업체 1200여곳이 집중돼 있다. 대우조선이 매각되면 거제 뿐만 아니라 경남 전체 대우조선과 관련된 전후방산업에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된다.

단체장들은 “수년 째 창원·통영·거제는 고용위기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조선업 위기에 직면해 있지만, 지역공동체 모두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전력을 다해왔다”며 “그 결과 대우조선은 4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고, 최근 7년 만에 1조원이 넘는 해양플랜트 계약에 이어 액화천연가스(LNG) 컨테니어선 6척도 수주하는 등 본격적인 회복기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각을 발표했을 지난 2019년 상황과 천양지차로 달라진 만큼 대우조선을 제대로 평가해야 할 시점이다”고 말했다. 세계 선박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가능성 등을 다시 살펴봐달라는 것이다.

앞서 국책은행이자 대우조선해양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지난 2019년 1월 동종 경쟁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 지연 등으로 인수합병이 늦어지자, 지난 1월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기한을 연장했다. 연장 만료일이 오는 30일이다.

변관용 시장 등은 “현재 진행 중인 매각은 ‘사업자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 집중을 방지해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기업활동을 조장한다’는 공정거래법 목적에도 부합되지 않는다”며 “또 한번 연장했던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또 다시 연장하는 것은 매각을 억지로 성사시키기 위한 명분 찾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노력과 세계 선박 시장 현황, 전망 등을 다시 살펴 대우조선 매각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최근 경남 지역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경남시장군수협의회도 대우조선 매각 철회, 매각 원점 재검토를 정부에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17일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노동계도 움직였다.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22일 대책위와 함께 청와대와 경남도청, 거제시청 등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나서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거제에서는 3주간 대우조선 매각 반대 서명 운동이 이뤄져 거제 시민 11만명이 동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