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작년 12월 14일 오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성과보고·대정부 촉구대회를 열고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군공항 이전사업과 관련, 광주시와 국방부가 전남 함평군과 영광군에서 잇달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와 국방부는 오는 7일 전남 영광군 예술의 전당에서 주민 400여 명을 대상으로 광주군공항 관련 설명회를 갖고, 질의응답을 갖기로 했다. 이어 오는 8일에는 함평군 대동면 사무소에서 주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역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 설명회는 영광군 연합청년회, 광주군공항 함평군 유치위원회 등이 주최·주관한다.

광주군공항을 전남지역으로 이전하는 사업과 관련, 지역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군공항을 유치하려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 11~12월 두 차례 전남 함평에서 설명회가 열린 바 있다. 지난 해 11월 함평에서 열린 첫 설명회에서는 국방부와 광주시에서 군공항 이전 담당자 4명이 참석, 주민 250여 명을 상대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지원 사업비 4508억원을 함평군 발전 기금으로 사용한다’는 등의 지원책이 제시됐다. 이후 함평군에 등재된 사회 단체 31개 중 28개가 참여해 대책위가 지난달 발족했다. 당시 오민수(57) 대책위원장은 “우리 군보다 군세가 미약했던 무안과 영광 등은 날로 발전하지만 산업 기반이 부실한 함평은 계속 뒤처져 지역 소멸에 대한 위기 의식이 생겼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서 신중하게 유치를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1960년대 중반에 들어선 광주 군공항은 2013년 ‘군공항 이전·지원 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이전 논의가 본격화했다. 특별법에는 국내 군공항 이전에 대한 법률적 토대와 함께, 주민 지원 사업과 이전 절차 등 내용이 담겼다. 지자체가 새로운 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국방부로부터 받은 기존 땅을 개발한 수익으로 주민 지원 사업을 할 수 있다. 광주 군공항의 주민 지원 사업비 규모는 4508억원이다. 군공항 이전 사업비는 약 5조7480억원으로 추산됐다. 여기에는 신기지(15.3㎢·463만평) 건설 비용, 부지 매입비, 주민 지원 사업비(4508억원), 종전 부지(8.2㎢·248만평) 개발 공사비, 금융 비용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도 국회에 발의됐다. 국가 주도로 국비를 확대 투입해 군공항을 건설하고, 산업단지 조성과 도로망 구축 등 굵직한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도 국비를 투자하자는 내용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주민 지원 사업비 규모는 크게 늘어, 이전지 결정의 동력과 지역 개발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 법안 추진에 광주시, 역시 군공항을 이전하는 대구시가 공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