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8일 화이자 백신 도입 추진 논란과 관련해 하과를 하고 있다. /대구시

화이자 백신 도입을 추진하면서 ‘백신 사기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대구시가 관련 예산은 전혀 투입하지 않았다는 당초의 주장이 사실로 확인됐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7월 2일까지 대구시를 상대로 정기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정부합동감사반이 화이자 백신 도입과 관련 항간에서 나돌고 있는 대구시의 예산 투입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확인했다. 합동감사반은 “본감사를 시작하기 전에 논란이 된 화이자 백신 도입과 관련 대구시가 예산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예비조사를 벌인 결과 예산이 사용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따라서 본 감사 대상에서 제외했다”는 답변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구시는 “그렇지만 화이자 백신 도입과 관련한 일체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의혹과 관련한 사항을 모두 감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부합동감사반은 대구시의 화이자 백신 도입과 관련한 의혹 전반에 대해 감사할 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답변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논란이 된 화이자 백신 도입 관련 의혹은 대구의 의료단체인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정부의 코로나 백신 도입을 돕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외국의 무역회사를 통해 화이자 백신 공동개발사인 독일의 바이오엔테크 측과 접촉해 3000만명 분의 화이자 백신 도입을 추진해온 것이 발단이 됐다.

이 과정에서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코로나 백신은 정부 차원에서만 도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올 4월 보건복지부의 직원들을 만나 백신 도입과 관련한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자료 일체를 넘겨주었다. 권 시장은 대구시장 명의의 구매의향서를 메디시티협의회에 작성해 주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이 일부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화이자 백신 도입 과정에서 대구시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만약 계약금이 넘어 갔다면 사기를 당한 것”, “대구시가 백신 사기를 당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부는 “백신 자체에 신뢰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백신 도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8일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정부의 백신 구매를 돕기 위해 선의로 시작한 일이 사회적 비난과 정치적 혼란을 야기하면서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며 사과했다. 16일 열린 대구시의회 제287회 정례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진련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 “백신 도입과 관련해 사용된 비용에 대해 명확히 밝히라”고 권 시장에게 요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