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 국가수사본부장으로 내정된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경찰청

경찰 수사를 총괄하는 ‘국가수사본부’의 제2대 본부장에 우종수(55) 경기남부경찰청장(치안정감)이 내정됐다. 경찰 내부 인물에서 본부장이 정해진 것은 남구준 초대 국수본부장에 이어 두 번째다.

26일 대통령실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은 차기 국수본부장을 내부 인사 가운데 선발하기로 하고, 우 청장을 최근 대통령실에 추천했다. 행정안전부와 대통령실 등은 현재 인선 논의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고 27일 결과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이뤄진 외부 공모에서 검찰 출신 정순신 변호사가 자녀 학교 폭력 논란으로 낙마한 후 한 달만이다. 당시 정 변호사는 논란이 일자 임명 하루 만에 사의를 표명했고, 정 변호사를 검증한 대통령실과 경찰에 비판 여론이 일었다. 이후 외부 재공모와 내부 선발 사이에서 고민하던 정부가 정 변호사의 낙마, 내부 사기 등을 고려해 후보를 내부에서 발탁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앞서 국회에 출석해 “정 변호사의 낙마로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에 가능하면 내부에서 역량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맞지 않겠냐”고 한 바 있다.

서울 출신인 우 청장은 행정고시(38회) 특채로 1999년 경찰에 입직했다. 서울 용산경찰서장, 경찰청 인사담당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등을 지냈다. 내부에서 수사 전문가 꼽히는 우 청장은 지난 2018년 서울청 수사부장 시절 드루킹 수사를 지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