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7일 오후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들어서고 있다./박상훈 기자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에 연루돼 수사를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개발사업 1처장이 생전 “나 혼자 알아서 하라는 게 너무 상처가 된다”고 말한 내용이 뒤늦게 공개됐다.

22일 연합뉴스는 김 처장과 지난 10월 20일 인터뷰한 내용 중 공개하지 않았던 그의 발언들을 묶어 보도했다.

김 처장은 당시 “대장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서 직장생활 마무리를 멋지게 해보고 싶었다”며 “회사에서 하라는대로, 회사가 정한 원칙대로 물불 안 가리고 성과 내려고 했는데 조사받는 지금은 나보고 알아서 하라는 거여서 아무도 나를 보호해주지 않는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조사받으러 간 검사실에서 성남의뜰 비상근 이사를 만났는데 그 사람은 대형로펌 변호사와 왔고, 나는 혼자였다”며 “공기업 직원이 개인 일한 것도 아니고 회사일 했는데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했다.

김 처장은 성남도개공을 그만둬 민간인 신분이었던 정민용 변호사가 공사를 방문해 비공개 자료인 민간사업자 평가배점표 등을 열람토록 해 감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밖에서 안 만나고 우리 직원들과 공개적인 자리에서 보여줬다”며 “외부인이라고 생각 못했고, 불법이라고 생각 안 했다”고 말했다. 성남도개공은 김 처장이 숨진 21일 오전 이와 관련 김 처장에게 중징계 의결서를 보내고 그에 대한 형사 고발 등도 검토했다.

김 처장은 또 “자부심을 품고 애착을 갖고 일했는데 이런 상상하지도 못할 일이 벌어져서 자부심, 자존감들이 산산이 부서지고 무너지는 느낌”이라며 “앞으로 어떤 일을 하라고 하면 과연 앞장서서 할 수 있을까 (싶다). 그게 가장 가슴 아리고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김 처장은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과 함께 대장동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삭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를 두고 당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 처장은 부동산 경기가 호황이 되면 민간 사업자들에게 너무 큰 이익이 돌아갈 수 있음을 우려하는 취지의 의견을 회사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저나 문서를 만든 직원이나 7년이 지나서 이게 왜 빠졌는지 기억이 잘 안 나지만 공모지침에도 없고 평가사업계획서에도 없는 내용을 넣었기 때문에 전략사업실 쪽 정 변호사가 빼고 올리라고 했을 거로 생각이 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2일 김 처장에 관해 “수사 과정에서 그게 연원이 되어서 극단적 선택을 하신 것 같은데 안타깝다”며 “정말 이제라도 편히 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야권이 이 후보를 향해 김 처장 사망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선 “한때의 부하 직원이었고 제가 하던 업무에 관여된 분이니까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얘기를 들을 때마다 답답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미치겠다”고 답했다.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에 대해 “제가 타깃으로 시작된 수사 아니겠나. 있는 게 없으니까 드러날 수가 없다”며 “저는 투명하게 드러날수록 유리한 입장이다. (특검을) 빨리해서 확실하게 전모를 밝히는 게 낫다”고 했다. 다만 “저에 대해서만 하는 건 말이 안 되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대출이 발생했을 때 조사에서 빼놓은 의심도 있지 않나. 이재명만은 안 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