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전북대 교수. /조선DB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치명적인 실수로 ‘윤석열의 악마화’를 꼽았다. ‘대권 후보 윤석열’은 문재인 정권 혹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사실상 만들었다는 것이다.

강 교수는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권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정상적이고 무리한 방법으로 쫓아내려고 했다”며 “그렇게 해서 오늘날 윤 전 총장이 대권주자의 반열에 우뚝 서버리게 된 것”이라고 했다. 사회자가 ‘결국 대통령 후보 윤석열은 정권 혹은 추미애 전 장관이 만든 것이라고 보느냐’고 하자 강 교수는 “90%는 만들었겠죠”라고 답했다.

강 교수는 “상대편을 악마라고 욕해버리면 그쪽하고는 소통을 포기하겠다는 뜻”이라며 “(그런데 윤 전 총장을 상대한 쪽에선) 선악 이분법에 근거해서 ‘나는 이쪽 편, 너는 저쪽 편’ 그리고 10 대 0의 선악으로 규정을 해버린다”고 했다.

그는 “문 정권 출범하고 2년간 적폐청산 수사를 맹렬하게 해서 (윤 전 총장이) 박수를 받았다. 그때 청와대 민정수석이 누구였느냐”며 “조국 수석이었던 그 2년간 검찰의 거친 수사로 인해 자살한 사람이 4명이 나왔다. 그때 우리 진보 진영 쪽에서 단 한 번이라도 ‘수사가 너무 거칠다, 이런 식으로 가면 안 된다. 검찰 개혁해야 된다’ 목소리가 나왔었느냐”고 했다.

이어 “그러다가 조국 법무부 장관 내정되고서, 180도로 돌변해버린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조 전 장관 수사를 전에 하던 대로 계속한 것인데 바라보는 태도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강 교수는 “‘우리(진보 진영)에게도 책임이 있고 저분(윤 전 총장)의 공명심을 너무 키워놨구나' 이렇게 출발을 했으면 절대로 이 문제가 이렇게까지 문 정부에게 치명적인 타격은 안 됐을 것”이라고 했다.

강 교수는 “그때 많은 분들이 그거(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쿠데타로 규정했다”며 “문 정부를 겨냥한 쿠데타였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권이) 쿠데타라고 판단을 했으면 문재인 대통령이 그만 두게 했었어야 한다. 그때 즉시”라며 “그분의 명예를 살려주면서 물러나게 했으면 안 물러났을까. 그 기회를 다 놓쳐버리도록 대통령께서는 방관했다”고 했다.

강 교수는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그는 “최재형 감사원장 포함해서 사정 성격의 국가기관에 있던 분들이 곧장 대선 출마하는 게 바람직한가”라며 “저는 거리를 두고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