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9일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회장과의 부당한 거래 의혹을 받는 우암건설에 대한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뉴스1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이날 오전부터 한국타이어 발주 공사와 관련한 배임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우암건설과 계열사 사무실 등을 압수 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암건설은 윤활유 제조사인 극동유화의 건설부문 계열사로 검찰은 조 회장이 우암건설에 일감을 주는 대신 부당한 대가를 받았을 가능성을 의심 중이라고 한다. 실제 우암건설은 2013년 한국타이어의 헝가리 공장 확장 공사, 아트라스BC 전주 공장 증설 공사 등 한국타이어가 발주한 공사에 여러 차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회장의 횡령·배임 의혹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우암건설과 한국타이어의 부당한 거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선우 대표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과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타이어는 극동유화의 2대 주주이고, 조 회장은 우암건설의 자회사인 우암디앤아이의 주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두 사람은 2008년 코스닥 상장사인 앤디코프의 유상증자 단계에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시세 차익을 얻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한편 조 회장은 지난 27일 계열사를 부당 지원해 회사 약 131억원의 손해를 입히고, 회삿돈을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등 75억5000여 만원의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