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이 없다는 지적을 받아온 김오수 검찰총장은 최근 박범계 법무장관이 추진하던 ‘검사장 외부 인사 영입’을 무산시켰다. 이를 두고 검찰 내부에서는 “대선이 가까워지니깐 김오수 총장이 변했다”는 말이 나왔다.

법무부는 지난 17일 검사장을 외부에서 채용한다는 공고를 냈다. 그 직후 열린 대검 부장회의에서 반대 의견이 나오자 김 총장은 지난 19일 법무부에 ‘수용 불가’ 의견을 전달했고, 다음 날 박 장관과 만찬 자리에서도 반대 의사를 밝혔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일부 고검장들에게 전화해 여론을 들은 뒤 이를 수용했다고 한다.

작년 6월 취임한 김 총장은 검찰총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공수처가 대검 압수수색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이 ‘위법한 압수수색’이라고 항의했지만 김 총장은 대응을 ‘자제’했다. 기자들과의 소통 창구인 대검 대변인의 공용 휴대전화를 대검 감찰부가 사용자 동의 없이 포렌식을 해 ‘언론 탄압’ 논란이 벌어졌지만, 대검 감찰부를 두둔했다. 이 때문에 친정권 성향의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을 두고 “상왕(上王)”이란 말까지 나왔었다. 검찰총장도 눈치를 봐야 할 대상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사진은 지난 15일 전국 검찰청 인권보호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오수 검찰총장. /연합뉴스

그런데 김 총장은 최근 대검 감찰부에 “일선 고검 감찰도 직접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껏 고검 감찰은 대검 감찰부가 아닌 인접한 다른 고검이 진행해 왔다. 검찰 관계자는 “대검 감찰부 권한을 늘려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별도 인력 충원 없이 업무량을 늘린 것”이라며 “한 감찰부장에게 견제구를 날린 셈”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이 진행하는 대장동 수사와 관련, ‘재판 거래’ 의혹을 받는 권순일 전 대법관을 지난달 말 추가 소환 조사하라고 직접 지시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런 김 총장의 행보를 평가절하하는 시각도 많다. 특히, 작년 9월 시작한 대장동 수사가 초기부터 지지부진하면서 ‘부실 수사’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김 총장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검찰 일각에선 성남시와 시장실에 대해 ‘늦장 압수수색’이 이뤄진 배경에는 대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가 나온 바 있다. 김 총장이 검사장 외부 공모에 반대해 관철한 것을 두고도 “결국 내 식구 챙기기 아니냐”라는 지적이 법조계에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