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고리 원전 4기의 모습.

원전(原電) 안전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시도가 최근 4년 동안 17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에서 시도한 것으로 보이는 해킹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왔다.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대출 의원(국민의힘)이 원안위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원안위 홈페이지에 대한 해킹 시도가 지난 2015년 9건에서 지난해 152건으로 17배 증가했다. 올해 들어 이런 해킹 시도는 72건(8월 기준)이었다.

원안위가 IP 주소를 근거로 해킹 시도 국가를 분석한 결과, 지난 4년 간 가장 많은 해킹 시도가 일어난 국가는 중국(80건)이었다. 미국(37건), 한국(29건), 러시아(21건)가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에서는 지난해에만 69건의 원안위 해킹 시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서도 중국발 해킹 시도는 25건(지난 8월 기준)으로 해킹을 시도한 40여국 중 가장 많았다.

지난 4년간 발생한 원안위 해킹 시도를 유형별로 보면 정보유출(137건), 홈페이지 변조(56건), 정보수집(33건), 시스템 권한 획득(32건) 순으로 많았다.

이처럼 최근 들어 원안위를 비롯해 원전 규제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시도가 늘고 있다. 원안위에는 지난해까지 최근 4년간 202건, 원안위 산하 원전 검사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는 같은 기간 64건의 해킹 시도가 있었다. 박대출 의원은 “정부는 중국발 해킹 시도가 크게 증가한 이유가 중국 때문인지 아니면 북한 IP를 경유한 것인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원안위는 “원안위 홈페이지가 외부 사이버 공격에 뚫린 적은 한번도 없다”며 “홈페이지에는 내부 조직도, 위원회 활동 기록 등 외부에 공개된 자료만 있고 국내 원전 운영 데이터는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원전 기밀이 유출될 일이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