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로 각종 전시회와 박람회가 취소되면서, 스타트업들이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낼 기회가 크게 줄고 있습니다. 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 서울 강남구청과 함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온라인 박람회 ‘스타트업 블랙프라이데이’를 개최합니다. 홈페이지(http://iffestival.kr/)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참가 기업 인터뷰 시리즈 ‘득템 스타트업’을 연재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 내가 쓴 글로 책을 내는 꿈을 꾼다. 하지만 출판사를 거쳐 책을 출간하는 일은 진입 장벽이 너무 높다. 대부분 포기하고 만다. 내 콘텐츠를 간편하고 저렴하게 책으로 만들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가 등장했다. 셀프 출판 앱 ‘하루북’을 출시한 ‘에스프레소북’의 황상철 대표를 만났다.

황상철 에스프레소북 대표/에스프레소북

◇앱 출시 2년 동안 4000종 책 출간

하루북은 내가 쓴 글을 편집·디자인해서 책으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다. 단 한 권만 인쇄하는 것도 가능하다. 108페이지 책을 한 권 만드는 데 1만6400원, 365페이지 책은 3만5200원이면 된다.

“책이 안 팔려도 좋다면서 출판사를 구해 자비로 책을 출간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요. 편집, 디자인, 인쇄비 등을 포함하면 400만~500만원이 듭니다. 이걸 하루북에서 하면 많아도 10만~20만원이면 됩니다. 앱에서 스스로 편집과 디자인을 하니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북은 내가 쓴 글을 편집·디자인해서 책으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다. /에스프레소북

2018년 말 앱을 출시해 가입자가 8만명을 넘어섰다. “2년이 채 안 됐는데 현재까지 제작한 책이 4000종이 넘습니다. 신규 가입자가 매달 4000~5000명씩 늘고 있는데요. 올해 말에는 10만명을 돌파할 걸로 예상합니다.”

하루북을 통해 제작되는 책은 대부분 누군가를 위한 책이다. “부모가 자녀의 백일, 돌 기념으로 매일 쓴 육아일기를 책으로 내고요. 군대 간 아들에게 쓴 편지를 모은 책,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한 여행기 등 누군가에게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초등학생부터 70대까지 하루북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기만 해도 행복감을 느낍니다.”

해외 책박람회에서 하루북을 설명하고 있는 황 대표/에스프레소북

◇여러 종의 책 한 번에 인쇄하는 프로그램 개발로 단가 낮춰

개발자로 16년(삼성SDS 10년, 네이버 3년, SK플래닛 3년 6개월) 넘게 일했다. “언젠가 ‘내 사업을 해야지’ 꿈이 있었습니다. 책 읽고 글 쓰는 걸 좋아하다 보니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책 출간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수요가 충분할거라 생각해서 2017년 창업을 실행했습니다.”

전자책 기반의 셀프 출간 서비스 앱을 개발해서 출시했다. “원하는 작가에게 무료로 전자책을 쓸 수 있게 해주고, 책이 출간되면 인세로 수익을 내는 모델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전자책이 잘 팔리지 않았습니다. 전자책은 제작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것은 전자책이 아니라 종이책이었어요. 종이책이 주는 아날로그 감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때 깨닫게 됐죠.”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에스프레소북 /에스프레소북

1년 만에 전자책에서 종이책 제작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작가도 꼭 기성 작가가 아니라 누구나 출간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종이책을 만들어줄 인쇄소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책 한 종을 1~5권만 인쇄해선 단가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냈다. 의뢰가 들어온 여러 종의 책을 한 데 모아 100권 이상씩 수량을 만들어 인쇄소에 맡기는 것이다. “여러 종의 책을 한 번에 인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인쇄소에 제공했습니다. 다품종 소량 인쇄를 가능하게 한 거죠. 인쇄소가 처음엔 얼마나 물량이 될까 의심하더니, 이제는 먼저 물량을 달라고 연락해옵니다.”

에스프레소북 임직원들 /에스프레소북

◇친구의 ‘넌 사업놀이’ 지적에 정신 퍼뜩

서비스가 자리잡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한동안 수익이 나지 않아 직장을 다니며 모은 돈 수억원을 쏟아부어야 했다. “그럼에도 직원 사이 갈등과 사무실 임대료 문제, 새로운 앱 개발의 어려움 등 문제가 쌓이면서 회사 문을 닫아야 하는 고민까지 했습니다.”

대기업 임원으로 있는 친구의 조언이 돌파구가 됐다. “그 친구가 제게 ‘가만히 보면 넌 네가 가진 돈으로 사업 놀이를 하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회사 수익이 나지 않는 상황인데 외부 IT 강의를 나갈 여유를 내고, 직원들에게 어려운 내색 없이 월급을 밀리지 않고 꼬박꼬박 줬거든요. 그런 제 모습을 보고 친구가 ‘사업 놀이’라고 했던 거에요.”

정신이 퍼뜩 들었다. 바로 회사 운영 방식을 바꿨다. 회사의 현실을 직원에게 냉정하게 알리고, 목표를 뚜렷하게 제시했다. 목표 기간 내 수익이 나지 않으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도 심어줬다. “그 뒤로 일이 잘 풀리기 시작했어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R&D 자금을 받고, 난항을 겪던 새 버전의 앱도 완성됐어요. 그러자 가입자와 매출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하루북은 학교 책 쓰기 교육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에스프레소북

◇이용자 커뮤니티 목표

-대기업을 그만두고 창업한 걸 후회하지 않나요.

“회사 다닐 때 연봉이 꽤 높았고, IT 강의 하러 다니면서 번 부수입도 적지 않았습니다. 창업해서 회사 키우는 일이 이렇게 어려운 줄 알았으면 아마 하지 않았을 거에요. 그래도 후회하진 않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일을 사업으로 하고 있으니까요. 이 서비스가 대중적으로 사업성이 있고 성공할 수 있다는 걸 꼭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하루북은 학교 책 쓰기 교육에도 많이 활용된다. 학생들이 쓴 글을 간편하게 편집해서 저렴한 가격에 책으로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 초·중·고교와 도서관, 과학관 등 100곳 넘는 기관에서 하루북으로 책 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하루북을 쓰는 사람들을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다. “지금은 각자 자기가 쓴 글을 책으로 만드는 데 그치는데요. 앞으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책을 만들고, 다른 이용자가 쓴 글에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서비스도 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 블랙프라이데이’ 홈페이지(http://iffestival.kr/)를 방문하시면 ‘에스프레소북’ 등 많은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