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한국지방신문협회·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 언론 4단체는 24일 공동성명을 내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열독률 자료를 근거로 정부광고 집행 지표로 삼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해 12월 30일 ‘2021 신문잡지 이용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신문사별 열독률과 구독률을 공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ABC협회 부수인증 방식의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올해부터 ABC부수 대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열독률 조사 자료를 정부광고 집행의 핵심 지표로 활용키로 했다.

언론 단체들은 “‘2021 신문잡지 이용 조사’ 결과가 표본 선정기준이나 가중치 부여 등에서 오류가 많아 신뢰성과 타당성을 상실했다”며 조사 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신문잡지 이용조사가 가구 구독자에 한정하고 사무실·상점·학교 등 영업장은 포함하지 않아 반쪽짜리 조사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각 지역별 인구수 대비 표본 샘플 비율의 부적절성·형평성도 논란이 됐다.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의 경우 17개 시·도 중 표본 샘플 비율이 가장 낮았다. 제주·울산·대전 지역보다도 떨어져 지역 매체의 열독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소규모 지역신문이 조사대상에서 배제되고, 종이신문을 발행하지 않는 인터넷 신문이 종이신문 열독률에 집계된 것도 조사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언론단체들은 불투명한 가중치 적용으로 열독률 왜곡 현상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아파트,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등 주거행태와 지역·성별·나이에 따라 열독률 가중치가 부과됐는데, 정부는 가중치 부여 과정이나 계산 방식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두 신문을 읽었다고 응답한 수가 같아도, 가중치에 따라 열독률이 크게 벌어지는 결과가 나왔다.

언론4단체는 “7억 4000만원이란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한 조사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많은 결함과 오류를 갖고 있다”며 “정부 정책의 합리성과 공정성을 기할 수 있도록 정부광고 집행 기준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2021 신문 잡지 이용 조사’에서 국내 종이 신문 열독률은 13.2%로 우리 국민 100명 중 13명이 매주 종이 신문을 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열독률은 조선일보가 3.74%로 가장 많은 사람이 읽는 신문이었고, 이어 중앙일보 2.45%, 동아일보 1.95%, 매일경제 0.97%, 농민신문 0.72%, 한겨레 0.62% 순서로 나타났다. 조사는 전국 2만5279가구(개인 기준 5만1788명)를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