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우리 몸의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관절이다. 체중이 1㎏만 늘어도 무릎은 3~6kg의 부담이 가해진다. ▲반복된 사용 ▲노화 ▲연골 마모로 인해 관절은 서서히 내려앉고 약해지고 있다. 이렇게 망가진 연골은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다. ▲계단을 오를 때 ▲앉았다 일어날 때 ▲잠시만 걸어도 무릎이 욱신거린다면 이미 관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이는 단순한 통증을 넘어, 삶의 질 자체를 뒤흔든다. 무릎 통증은 단순한 ‘불편함’이 아니다. 무릎 통증이 심해지면 자연스레 활동량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면서, 당뇨와 고혈압, 심장 질환 같은 대사성 질환의 위험도 커진다.
결국 관절 문제는 ‘움직임’의 제약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건강 수명’의 단축을 의미한다. 문제는 많은 이들이 ‘나이가 들면 당연한 것’이라며 관절 통증을 방치한다는 것이다. 관절이 무너지면 일상이 무너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걸을 수 있는 자유’를 잃기 전에, 관절이 더 망가지기 전에, 관절 건강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관절 건강 기능성 원료,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
최근 관절 및 연골 건강 개선 효과가 있는 관절 건강기능성 원료인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이 주목받고 있다.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은 인도 전승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 근거해 열대 식물인 타마린드의 씨앗과 강황 뿌리의 유효 성분을 주정 추출법을 통해 농축한 신소재다.
타마린드 씨앗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의 함유량이 높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는 성분이다. 또한 강황은 커큐민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는데, 커큐민 역시 대표적인 생리활성 성분으로 항산화, 항염, 항암 작용을 한다.
◇강력한 항산화·항염 작용으로 관절과 연골 보호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는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에 기인한다. 타마린드 씨앗 추출물은 연골 세포를 보호하고, 강황 추출물은 염증 반응을 억제해 관절 손상을 줄여준다. 이런 두 성분의 조합은 연골 퇴화 보호 및 관절 내 염증 물질 억제, 관절액 생성 촉진을 통해 관절 통증을 멎게 하고 관절 유연성과 운동성을 개선한다.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은 세계적인 원료·품질 관리 인증 기준인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을 받아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관절 건강 기능성 원료다.
◇섭취 5일 후부터 관절 통증·뻣뻣함 감소
평균 55세의 경증·중등도 무릎 골관절염 환자 90명을 대상으로 한 인체시험에서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을 하루 250mg씩 섭취한 결과, 섭취 5일 후부터 ▲관절 통증 감소 및 관절 염증 수치 감소 ▲관절 뻣뻣함 감소 ▲관절 가동 범위 개선 ▲운동 능력 향상 등 전반적인 관절 건강 지표의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또한 40~70세 경증·중등도 무릎 골관절염 환자 150명을 대상으로 한 인체시험에서도 염증 지표 및 연골 분해물질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특히 이 시험에서는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 250mg 섭취가 보스웰리아 1000mg 섭취 효과와 대등한 것으로 나타나 고용량 관절 보조제의 대체 효과도 입증됐다. 특히 동물시험, 인체시험을 통해 장기 독성에도 안전한 것이 확인됐다.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은 자연 유래 성분이라 부작용 걱정 없이 장기 섭취가 가능하다.